ㆍ본문바로가기 ㆍ주메뉴바로가기 ㆍ서브메뉴바로가기 Login 총신대학교 웹메일 에듀클래스&블러그 도서관 학사정보(학생) 학사정보(교수) 수강로그인 인트라넷 그룹웨어 전자출결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젊은 지성

사회복지학과:소중한 꿈을 이루는 도약대가 되겠습니다 HOME > 대학 > 사회과학학부 > 사회복지학과

학과소개

학과소개

  • 사회복지학은 사회과학의 응용학문으로서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고 보다 나은 행복을 추구하는 복지사회의 건설을 지향한다. 특히 기독교 사회복지학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목회 현장에서 그 활용성이 매우 높게 평가되는 실천신학의 한 분야로 자리잡고 있다. 본 대학 사회복지학과는 기독교적 가치와 세계관을 토대로 하여 전문성과 인격을 갖춘 능력 있는 사회복지사들을 양성하여 국가와 사회 그리고 한국 교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학과를 졸업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주어지며 이들은 복지관이나 각종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과 병원 등에 진출하여 일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시험에도 응시할 수 있다. 또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다양한 사회사업의 실무들을 이끌고 실천하는 특수사역 전담목회자가 될수 있다.

교육목적

교육목적

  • 기독교적 세계관을 토대로 하여 국제적 감각의 전문성과 인격을 갖춘 능력있는 사회복지사들을 양성하여 국가와 사회 그리고 한국교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 1. 사회봉사와 관련된 일반이론 및 국내외 제반실무에 대한 국제적 감각의 전문지식을 학습한다.
  • 2. 기독교 사회복지의 능력있는 전문인으로서의 자질함양을 위한 실무훈련을 실시한다.
  • 3.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신학적 이해와 기독교적 가치확립을 지향한다.
  • 4. 복지사회의 건설과 교회의 사회적 책임완수에 이바지할 실천적 사회복지 전문 지도자를 양성한다.
졸업후진로
  졸업후진로버튼
  •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아동복지기관, 청소년복지기관, 노인복지기관, 여성복지기관,
    병원 및 정신보건센터, NGO단체, 사회복지재단,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사회조사분석사 등의 다양한 전문 직업에 종사할 수 있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전공역량별 교육과정>

2015년 사회복지학과 1학기 2학기 학년별 전공역량별을 나타내는 표

전공역량

학기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 사회복지

현장 실무 역량

- 사회복지 이론 및
전문지식 역량

1

 

사회복지조사론 

가족복지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행정론

의료사회사업론

사회복지발달사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봉사현장연구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활동(짝수년)

청소년문화(홀수년)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현장실습I

장애인복지론

학교사회사업론

사례관리론

청소년육성제도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세미나

사회복지현장실습II

기독교사회복지 

가치 실현 역량

1

 

 

기독교사회복지론

 

2

 

 

 

 

- 사회복지 윤리의식

- 국제 사회복지
실천 역량

1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문제론

청소년문제와보호

자원봉사론

사회적기업의 이해와 실천

NGO와 국제사회복지

2

 

 

 

장애인선교의 이론과 실제



  • ▣ 영역별 교육과정 (2010학번 이상)
  • ★ 보다 상세한 내용은 본인학번 해당년도학기의 수강편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학과 영역별 교육과정 (2010학번 이상)

    영 역

    개 설 과 목

    개설

    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복수 

    사회복지 기초

    사회복지개론(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B(3)

    사회복지발달사(3) 사회봉사현장연구(3) 사회복지세미나(3)

    ※기독교사회복지론(3)

    18 

    43

    42 

    실천방법론 및
    조사분석

    사회복지실천론 A/B(3)    사례관리론(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A/B(3) 지역사회복지론(3) 사회복지조사론(3)

    사회복지자료분석론(3) 사회복지현장실습I A/B(3)

    21 

    제도,행정 및
    프로그램

    사회복지법제(3) 사회복지정책론(3) ♣청소년육성제도론(3)

    사회복지행정론(3)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3)

    15 

    사회복지분야 

    ♣청소년복지론(3) 노인복지론(3) 정신보건사회복지론(3)

    장애인복지론(3) 의료사회사업론(3) 학교사회사업론(3)

    장애인선교의이론과실제(3) 자원봉사론(3)

    가족복지론(3) 사회복지현장실습 II(3) 사회문제론(3)

    ♣청소년문제와보호(3)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3)

    ♣청소년활동(3) / 청소년문화(3)

    사회적기업의 이해와 실천(3)  NGO와 국제사회복지(3)

    보육학개론(3)(아동학과 개설과목)

    아동복지론(3)(아동학과 개설과목)

    ♣청소년지도방법론(3)(아동학과 개설과목)

    ♣청소년 심리 및 상담(3)(아동학과 개설과목)

    48

    계 

    102

    43

    42

  • ♣ 부전공(총21학점) : 필수과목 4과목(12학점)+전선 9학점
  • ☞필수(4과목) :사회복지개론(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복지실천론(3), 기독교사회복지론(3)
  • * ※표는 학과기본과목이므로 반드시 이수해야 함. *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임.
  • * 밑줄친 과목은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필요한 필수(10과목)이수과목임.(단, 졸업과 직접 관련없음)
  • * (짝),(홀)은 각각 해당 격년제 개설과목임


  • ▣ 영역별 교육과정 (2009학번만 해당)

  •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09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09-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 2008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08-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변경현황 (표)을 참고바람.
  • 사회복지학과 영역별 교육과정 (2009학번 이상)

    영역

    개설과목

    개설

    학점 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사회복지 기초

    사회복지개론(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
    사회복지발달사(3) 기독교사회복지론(3)※
    사회봉사현장연구(3)

    15

    9

    6

    실천방법론 및
    조사분석

    사회복지실천론(3) 사회복지실천기술론(3)
    지역사회복지론(3)사회복지조사론(3)
    사회복지자료분석론(3)   사회복지현장실습Ⅰ(3)

    18

    15

    15

    제도,

    행정 및
    프로그램

    사회복지법제(3) 사회복지정책론(3)
    청소년육성제도론(3) 사회복지행정론(3)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3)

    15

    9

    9

    사회복지 분야

    청소년복지론(3)노인복지론(3)

    장애인복지론(3)의료사회사업론(3)

    학교사회사업론(3)청소년활동(3)(짝)
    정신보건사회복지론(3) 사회복지현장실습Ⅱ(3)
    자원봉사론(3) 사회문제론(3) 가족복지론(3)
    장애인선교의 이론과 실제(3)
    보육학개론(3) (아동학과개설과목)
    아동복지론(3) (아동학과개설과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3),
    청소년문제와 보호(3)
    청소년심리 및 상담(3) (아동학과개설과목)
    청소년문화(3)(홀)
    청소년지도방법론(3) (아동학과개설과목)

    42

    10

    12

    90

    90

    43

    42

  • ♣ 부전공(총21학점): 필수과목 4과목(12학점)+전선 9학점
  • ☞필수(4과목) : 사회복지개론(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복지실천론(3),기독교사회복지론(3)
  • ※표는 학과기본과목이므로 반드시 이수해야 함.
  • * 밑줄친 과목은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필요한 필수(10과목) 전공기본과목임.(단, 졸업과 직접 관련없음)
  • *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임
  • * (짝),(홀)은 각각 해당 격년제 개설과목임


  • ▣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2009학번만 해당)

  •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2009학번 이상)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사회복지개론(3)
    보육학개론(3)(아동학과개설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봉사현장연구(3)
    아동복지론(3)(아동학과개설과목)

    2학년

    사회복지조사론(3)
    사회복지실천론(3)
    사회문제론(3)
    청소년복지론(3)
    청소년심리 및 상담(3)(아동학과개설과목)

    사회복지실천기술론(3)
    사회복지법제(3) 
    노인복지론(3) 가족복지론(3)
    청소년활동(3)(짝)
    청소년문화(3)(홀)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3) 사회복지행정론(3)
    정신보건사회복지론(3)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3)
    기독교사회복지론(3)※
    청소년문제와 보호(3)
    청소년지도방법론(3)(아동학과개설과목)

    사회복지정책론(3)
    사회복지현장실습Ⅰ(3)
    장애인복지론(3)
    학교사회사업론(3)
    사회복지자료분석론(3)   

    4학년

    자원봉사론(3)
    의료사회사업론(3)
    사회복지발달사(3)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3)

    사회복지현장실습Ⅱ(3)
    청소년 육성제도론(3)
    장애인선교의 이론과 실제(3)  



  • ▣ 영역별 교육과정 (2008학번만 해당)

  •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08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08-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 2007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07-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 (표)을 참고바람.
  • ★ 2007학번까지 학생들이 2008년이후에 다(부)전공 신청(이수)시에는 2007-2학기까지 해당학번에 따른 기존 교육과정을 이수 해야 하고 아래의 2008학년도 교육과정과는 무관함 에 유의하기 바람.

  • 사회복지학과 영역별 교육과정 (2008학번 이상)

    영역

    개설과목

    개설

    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사회복지 기초

    사회복지개론(3)<부전공>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부전공>
    사회복지발달사(3) 사회봉사현장연구(3)
    ※기독교사회복지론(3)<부전공>  

    15

    9

    6

    실천방법론 및
    조사분석

    사회복지실천론(3) <부전공> 사회복지실천기술론(3)
    지역사회복지론(3) 사회복지조사론(3)
    사회복지자료분석론(3) 사회복지현장실습 I(3)

    18

    15

    15

    제도,행정 및
    프로그램

    사회복지법제(3) 사회복지정책론(3)
    ♣청소년육성제도론(3)
    사회복지행정론(3)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3)

    15

    9

    9

    사회복지 분야

    ♣청소년복지론(3) 노인복지론(3)
    정신보건사회복지론(3) 장애인복지론(3)
    의료사회사업론(3) 학교사회사업론(3) 자원봉사론(3)
    ※장애인선교의 이론과 실제(3)
    ♣청소년문제와 보호(3) 사회문제론(3)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3) 가족복지론(3)
    사회복지현장실습 II(3)
    보육학개론(3)(아동학과 개설과목)
    아동복지론(3)(아동학과 개설과목) 
    ♣청소년지도방법론(3)(아동학과 개설과목)
    청소년문화(3)(짝)
    ♣청소년 심리 및 상담(3)(아동학과 개설과목)
    청소년활동(3)(홀)

    42

    10

    12

    90

    90

    43

    42

  • * 밑줄 친 과목은 사회복지사 자격증취득에 필요한 필수(10과목) 전공기본과목임.
  • *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 또는 공통개설과목 임.
  • * 별도 표시(※)된 과목 은 전공기초과목과 연계된 교양과목으로 개설되며, 특히 “기독교사회복지론(3)”은 학과기본과목 으로서 반드시 이수해야함.
  • * 짝)은 짝수년도 개설과목이고, (홀)은 홀수년도 개설과목임.
  • * 사회복지학과 부전공(총21학점) : 필수과목 12학점(4과목)+전선 9학점 이상 이수
  • ☞필수4과목 : 사회복지개론(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복지실천론(3), 기독교사회복지론(3)
  • * 사회복지학과 다전공(총42학점) : 다전공 신청 전 에 반드시 “사회복지개론(3)”을 이수 해야 하며, 사회복지실습을 사회복지학과 학생들과 함께 3학년 2학기에 실시하도록 한다.
  • * 사회복지현장실습 I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을 필히 이수해야 함.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는 이수할 것을 권장함.
  • *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검정에 필요한 과목은 반드시 모두 일선(일반선택)이 아닌 전선(전공선택)으로 이수하여야 함. 일선으로 수강 시 인정되지 않음.
  • * 청소년지도자 자격증
  • 대학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로서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 필요한 과목을 모두 전공으로 이수한 자

  • 2급(8과목) 개설과목,검정방법을 나타내는 표

    구분

    개설과목

    검정방법

    2급(8과목)

    청소년지도방법론(3), 청소년심리 및 상담(3)

    청소년육성제도론(3), 청소년 복지(3),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3),

    청소년문제와 보호(3)

    청소년문화(3), 청소년 활동(3)

    객관식

    필기시험 

    면접

    (3급 청소년

    지도사자격증 

    소지자는 

    면접시험 면제)


  • ▣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2008학번만 해당)

  •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2008학번 이상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사회복지개론(3) <부전공>
    보육학개론(3)(아동학과 개설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부전공>
    사회봉사현장연구(3)
    아동복지론(3)(아동학과 개설과목)

    2학년

    사회복지조사론(3) 사회복지실천론(3) <부전공>
    사회문제론(3) 청소년복지론(3)
    청소년 심리 및 상담(3)(아동학과 개설과목)

    사회복지실천기술론(3) 사회복지법제(3)
    노인복지론(3) 가족복지론(3)
    청소년문화(3)(짝) 청소년활동(3)(홀)

    3학년

    ※기독교사회복지론(3)<부전공>
    지역사회복지론(3) 사회복지행정론(3)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3) 정신보건사회복지론(3)
    청소년지도방법론(3)(아동학과 개설과목)

    사회복지정책론(3) 사회복지현장실습 I(3)
    장애인복지론(3) 학교사회사업론(3)
    사회복지자료분석론(3)

    4학년

    자원봉사론(3) 의료사회사업론(3)
    사회복지발달사(3)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3)

    사회복지현장실습 II(3)
    ※장애인선교의 이론과 실제(3)
    청소년육성제도론(3) 청소년 문제와 보호(3)


  • ▣ 영역별 교육과정 (2007학번만 해당)

  • 사회복지학과 영역별 교육과정 (2007학번 이상)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사회복지 기초

    사회복지개론(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복지발달사(3) ※기독교사회복지론(3)
    사회봉사현장연구(3) 기독교사회봉사론(3)
    Social Work Readings(3)(◀사회사업원강)

    18

    9

    6

    실천방법론 및
    조사분석

    사회복지실천론(3) 사회복지실천기술론(3)
    지역사회복지론(3) 사회복지조사론(3)
    사회복지자료분석론(3)
    사회복지현장실습Ⅰ(3) (◀사회복지현장실습)

    18

    15

    15

    제도,행정 및
    프로그램

    사회복지법제(3) 사회복지정책론(3) 사회보장론(3)
    사회복지행정론(3)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3)

    15

    9

    9

    사회복지 분야

    청소년복지론(3) 노인복지론(3) 장애인복지론(3)
    교정복지론(3) 의료사회사업론(3)(◀의료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론(3)(◀학교사회사업)
    장애인선교의 이론과 실제(3) 정신보건사회복지론(3)
    사회복지현장실습Ⅱ(3) 자원봉사론(3) 사회문제론(3)
    수화Ⅰ(2) 수화Ⅱ(2) 수화III(2) 가족복지론(3)
    보육학개론(3)(◀영아보육론)(아동학과개설과목)
    아동복지론(3)(아동학과개설과목) 레크레이션지도(3)

    40

    12

    12

    91

    91

    45

    42

    ※표는 학과기본과목이므로 반드시 이수해야 함.

    * 밑줄친 과목은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필요한 필수(10과목) 전공기본과목임.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 또는 공통개설과목임.

    ♣사회복지학과 부전공(총21학점): 필수과목 12학점(4과목)+전선 9학점 이상 이수

    ☞필수과목 : 사회복지개론(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복지실천론(3), 기독교사회복지론(3)

    ♣사회복지학과다전공(총42학점) :

    ① 사회복지개론 을 다전공 신청 전에 반드시 이수 해야 하며, 사회복지실습을 사회복지학과 학생들과 함께 3학년 2학기에 실시하도록 한다.

    ② 학과정원의 30% 이내로 하되 지원자가 30%를 넘을 때는 성적순으로 결정하며 매 학기당 6명 이하로 선정한다.

    (직전학기에 6명이 모두 충원되지 못했더라도 당해 학기에는 최대 6명까지만 선정한다)


  • ▣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2007학번만 해당)
  •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2007학번 이상)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사회복지개론(3)
    보육학개론(3)(아동학과개설과목)  
    아동복지론(3)(아동학과개설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봉사현장연구(3)
    수화Ⅰ(2) 기독교사회봉사론(3)

    2학년

    사회복지조사론(3)
    사회복지실천론(3)
    사회문제론(3)
    수화Ⅱ(2)  Social Work Readings(3)

    사회복지실천기술론(3)
    사회복지법제(3) 수화III(2)
    노인복지론(3) 가족복지론(3)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3)
    사회복지행정론(3)
    사회복지발달사(3)
    정신보건사회복지론(3) 

    사회복지정책론(3)
    사회복지현장실습Ⅰ(3)
    장애인복지론(3) 학교사회사업론(3)
    사회복지자료분석론(3)

    4학년

    ※기독교사회복지론(3)
    자원봉사론(3)
    의료사회사업론(3)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3)  

    사회보장론(3) 사회복지현장실습Ⅱ(3)
    교정복지론(3) 청소년복지론(3)
    장애인선교의 이론과 실제(3)
    레크레이션지도(3)


  • ▣ 사회복지사 자격증

  • □ 자격요건

  • 1급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소지자로 법 제11조제3항의 규정에 의한 국가시험에 합격한 자
  • 2급 : 사회복지 관련교과목 중 필수 10과목, 선택 4과목 이상을 이수(총 14과목 이상)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 □ 이수과목
  • 이수과목 필수과목,선택과목 영역을 나타내는 표

    필수과목(10)

    선택과목(4)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중 4과목이상

  • ※ 사회복지현장실습은 3학년 이상으로사회복지개론,인간행동과 사회환경,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지역사회복지론을 이수한 자만이 수강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