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본문바로가기 ㆍ주메뉴바로가기 ㆍ서브메뉴바로가기 Login 총신대학교 웹메일 에듀클래스&블러그 도서관 학사정보(학생) 학사정보(교수) 수강로그인 인트라넷 그룹웨어 전자출결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젊은 지성

아동학과:소중한 꿈을 이루는 도약대가 되겠습니다 HOME > 대학 > 사회과학학부 > 아동학과

학과소개

학과소개

  • 본 학과는 개혁주의 신앙을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및 교육학적 연구와 이해를 배우며, 이를 통해 아동의 선교 및 복지증진에 기여할 전문가의 양성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본 학과의 교과내용은 크게 아동보육과정, 아동발달 및 상담, 기독교 아동교육, 가족 및 지역 사회 협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동학과 위탁 구립 양지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집과 아동관련 시설의 현장 학습을 통해 학문적, 실천적 태도를 통합한 아동전문인을 양성한다.

교육목적

교육목적

  •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국제적 감각과 실력을 갖춘 아동·가정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 1. 기독교 아동학에 관한 제반 이론을 기초로 하여 기독교 아동 교육 및 선교 실습을 강화한다.
  • 2. 일반 아동학에 관련된 아동상담 및 아동·가정 교육의 기초 이론과 전문 지식을 교육한다.
  • 3. 아동·가정 교육을 통해 지역 사회, 교계 및 세계 인류 사회에 봉사하고 헌신할 수 있는 교육을 함양한다.

  • 21세기 아동학과 특성화의 발전전략 아동학과의 건학이념은 칼빈주의 세계관 지성,영성,인성이다 아동학과의 VISION은 21세기 아동가정 교육을 선도하는 패러다임 구축 아동. 가족 건강센터 세계아동,청소년 교회학교와 아동, 가족을 위한 선교인으로는 교회학교 아동, 청소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지원, 문제아동, 청소년을 위한 심리검사및 상담지원하며 세계여성 지식 사회의 전문인으로는 아동,가족을 위한 심리척도 개발 -  문제 아동, 건강한 아동,가족 지원 하기위한 프로그램개발하며 세계인류 사회에 헌신봉사를 실천하는 사랑인으로는 위탁 받은 구립 어린이집 통해 저소득층 가정과 위기를 맞은 가정을 위해 교육, 상담 및 정서지원체계구축하며 아동복지기여 : 한 부모 가정 아동,방과 후 지역아동 센터 및 소년소녀 가장과 자매결연으로 유대 관계 강화를 한다 이를위한 특성화전략으로는 특성화 교육혁신,특성화 관련 프로그램 개발특성화 관련' 연구실적특성화 관련' 학생지도특성화 관련산학협동'(위탁양지 어린이집운영)등이 있다
졸업후진로
  졸업후진로버튼

졸

  • <졸업후진로분야>
  • 아동보육관련취업처 : 국공립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 아동가족복지관련취업처 :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청소년관련취업처 :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상담센터, 청소년문화센터, 청소년복지관
  • 사회복지관련취업처 : 사회복지관, 지역사회복지관
  • 기타관련취업처 : 아동교재교구관련업체(프뢰벨, 짐보리), 아동가족전공대학원


  • 교육과정

    교육과정


    <전공역량별 교육과정>
    2015년 아동학과 1학기 2학기 학년별 전공역량별을 나타내는 표

    전공역량

    학기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아동학 관련 지식 및 적용 역량

    아동학 관련

    보육 전문지식

    1

    보육학개론, 

    아동발달, 

    아동음악반주Ⅰ

    영아발달

    언어지도, 

    아동과학지도, 

    영유아교수방법

    보육실습

    2

    놀이지도, 

    아동음악반주Ⅱ

    아동문학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미술

    아동연구방법론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해결 능력

    1

     

    아동간호학, 

    청소년심리및상담

    아동상담, 

    가정생활교육

    가족치료

    2

     

     

    아동심리검사

    정신건강론, 

    부모교육

    기독교 아동 교육자로서의 자질 및 소명의식

    1

     

    Introduction to Christian Child Education

     

     

    기독교 아동교육 및 선교 역량

    2

     

     

     

     

    기독교 아동교육의 선교적 실천 능력

    1

    기독교아동교육매체개발

     

     

     

    2

     

     

    아동복지론

     

    사회에 봉사하는 리더십 능력

    1

     

     

    청소년지도방법론

    어린이집운영과관리

    아동관련 봉사 및 헌신 역량

    2

     

    보육교사론, 

    보육과정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을 위한 책무이행 능력

    1

    건강가정론

    가족과젠더

     

     

    2

    가족과문화

     

    가족관계

     


    • ★★ 2010학년도 교육과정부터는 해당년도학기 수강편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동학과 2009학번-2013학번 졸업사정기준>

      아동학과 2009학번-2013학번 졸업사정기준

      영역

      전공(선택이수)과목

      졸업소요학점

      단일전공

      다전공

      아동보육과정

      아동음악반주Ⅰ,아동음악반주Ⅱ,보육과정,놀이지도,
      보육실습, 언어지도, 영유아교수방법,

      보육학개론,방과후 아동지도론(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45

      42

      아동발달및 상담

      아동발달,청소년심리 및 상담,아동가족조사법,아동상담,
      아동간호학, 가족치료,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미술,
      정신건강론, 이상발달,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활동(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짝수년)

      기독교 아동 교육

      Introduction to Christian Child Education(홀수년 /
      유아교육과 개설과목-짝수년 *11-1학기 폐지),
      기독교 아동교육매체개발,
      건강가정론(짝),

      아동복지론(짝수년 / 유아교육과 개설과목-홀수년),
      가족복지론(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기독교교육철학(기독교교육과 개설과목),
      청소년복지론(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와 보호(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가족 및

      지역사회협력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보육정책론,
      부모교육(유아교육과 개설과목),
      가족과 문화, 가정생활교육, 건강가정현장실습(*11-1학기 폐지),
      청소년문화(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홀수년),
      여성과 가족, 청소년육성제도론(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가족관계

      45

      42


      ♣ 부전공(총21학점) : 필수 4과목(아동복지론, 보육학개론, 아동발달, 보육과정) + 전선9학점


      <2009-2013학번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아동학과 2009-2013학번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보육학개론(3),
      아동음악반주Ⅰ(1)

      기독교아동교육매체개발(3),
      건강가정론(3)(짝)

      가정생활교육(3)

      놀이지도(3),
      아동음악반주Ⅱ(1),
      인간행동과사회환경(3)
      (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아동발달(3)

      아동복지론(3)(짝)

      2학년

      아동간호학(3), 청소년심리및상담(3)

      Introduction to
      Christian Child Education(ICCE)(3)(홀),
      청소년복지론(3)(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가족과문화(3)

      보육과정(3)

      아동미술(3), 이상발달(3),
      아동가족조사법(3),
      청소년활동(3)(짝)(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가족복지론(3)(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청소년문화(3) 사회목지학과개설과목)(홀)

      3학년

      영유아교수방법(3), 언어지도(3),
      방과후아동지도론(3)(홀)

      청소년지도방법론(3)

      기독교교육철학(3)(기독교교육학과개설과목)

      보육정책론(3)

      아동상담(3),
      아동관찰및행동연구(3)

      가족관계(3),
      청소년육성제도론(3)
      (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4학년

      보육실습(3)

      가족치료(3),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3)
      (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청소년문제와보호(3)(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보육시설운영과관리(3)

      정신건강론(3)

      여성과가족(신설)(3),
      부모교육(3)(유아교육과개설과목)


      <2014학번부터 졸업사정 기준>

      아동학과 2014학번 졸업사정기준

      영역

      전공(선택이수)과목

      개설

      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일전공

      다전공

      아동보육과정

      놀이지도(3), 보육교사론(3)(신설),
      보육과정(3), 보육실습(3),
      보육학개론(3), 아동과학지도(3), 아동문학(3)(신설),
      아동음악반주Ⅰ(1), 아동음악반주Ⅱ(1), 언어지도(3),
      영유아교수방법(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9

      51

      42

      아동발달

      상담

      기족치료(3), 아동간호학(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3),
      아동미술(3), 아동발달(3), 아동상담(3), 아동심리검사(3)(신설),
      아동연구방법론(3),영아발달(3), 정신건강론(3),
      청소년 심리 및 상담(3),청소년지도방법론(3),
      유아발달(유아교육과 개설과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활동(3)(짝)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36

      기독교
      아동 교육

      Introduction to Christian Child Education(3),
      기독교 아동교육매체개발(3),기독교부모교육(3)(신설),
      아동복지론(3)(짝)(유아교육과 개설과목)(홀)★,
      가족복지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기독교교육철학(3)(기독교교육과 개설과목),
      청소년복지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문제와 보호(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12

      가족 및

      지역사회협력

      건강가정론(3), 가족과젠더(3),
      가족관계(3), 가족과 문화(3),
      가족생활교육(3),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3),
      청소년문화(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홀),
      청소년육성제도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18

      95

      51

      42


      ♣ 부전공(총21학점) : 필수 4과목(아동복지론, 보육학개론, 아동발달, 보육과정) + 전선9학점


      <2014학번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아동학과 2014학번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보육학개론(3), 아동음악반주Ⅰ(1)

      아동발달(3)

      기독교아동교육매체개발(3)

      건강가정론(3)

      놀이지도(3),
      아동음악반주Ⅱ(1),
      인간행동과사회환경(3)
      (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가족과문화(3)

      2학년

      영아발달(신설)(3),
      아동간호학(3),
      청소년심리및상담(3)

      Introduction to
      Christian Child Education(ICCE)(3),
      가족복지론(3)(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가족과젠더(3)

      보육과정(3),
      보육교사론(신설)(3),
      아동문학(신설)(3)

      유아발달(3)
      (유아교육과개설과목)

      3학년

      영유아교수방법(3),
      언어지도(3),
      아동과학지도(신설)(3)

      아동상담(3),
      청소년지도방법론(3)

      기독교교육철학(3)
      (기독교교육과개설과목)

      가정생활교육(3)

      아동심리검사(신설)(3),
      아동관찰및행동연구(3),
      아동미술(3)

      아동복지론(3)(짝)/
      유아교육과개설과목(홀)

      가족관계(3)

      4학년

      보육실습(3)

      가족치료(3)

      어린이집운영과관리(3)

      정신건강론(3),
      아동연구방법론(3)

      기독교부모교육(신설)(3)


      <2015학번부터 졸업사정기준>

      아동학과 2015학번 졸업사정기준

      영역

      전공(선택이수)과목

      개설

      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일전공

      다전공

      아동보육과정

      놀이지도(3), 보육교사론(3), 보육과정(3),
      보육실습(3), 보육학개론(3), 아동과학지도(3),
      아동문학(3), 아동음악반주Ⅰ(1), 아동음악반주Ⅱ(1),
      언어지도(3), 영유아교수방법(3), 아동수학지도(3)-신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신설

      35

      51

      42

      아동발달

      상담

      기족치료(3), 아동간호학(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3),
      아동미술(3), 아동발달(3), 아동상담(3), 아동심리검사(3),
      영아발달(3), 정신건강론(3), 청소년 심리 및 상담(2),
      청소년지도방법론(2), 유아발달(3)-신설,
      아동심리치료(3)-신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활동(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짝)

      37

      기독교 아동 교육

      기독교 아동교육매체개발(3), 아동복지론(3)-매년개설,
      기독교부모교육(3)(신설), 가족복지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기독교교육철학(3)(기독교교육과 개설과목),
      청소년복지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문제와 보호(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6

      가족 및

      지역사회협력

      건강가정론(3), 가족과젠더(3), 가족관계(3),
      부모교육(3), 가족과 문화(3), 가족생활교육(3),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3), 청소년문화(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홀), 청소년육성제도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1

      99

      51

      42


      ♣ 부전공(총21학점) : 필수 4과목(보육학개론, 영아발달, 유아발달, 보육과정) + 전선9학점


      <2015학번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아동학과 2015학번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기독교아동교육매체개발(3)

      보육학개론(3)

      아동음악반주Ⅰ(1)

      놀이지도(3)

      가족과문화(3)

      영아발달(3)

      2학년

      가정생활교육(3), 건강가정론(3)

      아동복지론(3), 언어지도(3)

      보육과정(3), 부모교육(3)

      아동간호학(3), 아동문학(3)

      아동음악반주Ⅱ(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3학년

      가족치료(3), 아동미술(3), 아동상담(3)

      아동수학지도(3), 청소년심리및상담(2)

      가족관계(3), 보육교사론(3)

      아동과학지도(3), 아동관찰및행동연구(3)

      영유아교수방법(3), 유아발달(3)

      4학년

      가족과젠더(3), 보육실습(3)

      아동심리검사(3), 어린이집운영과관리(3)

      아동발달(3), 아동심리치료(3)

      정신건강론(3), 청소년지도방법론(2)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 (*2013년 입학생 이전에 적용)>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2013년 입학생부터 적용)

      영 역

      교과목

      이수과목(점수)

      보육기초

      아동복지론(3), 보육학개론(3), 아동발달(3),
      보육과정(3)

      4과목(12학점) 필수

      발달 및 지도

      아동관찰및행동연구(3), 아동상담(3)

      1과목(3학점) 이상 선택

      영유아교육

      놀이지도(3), 언어지도(3), 아동미술(3),
      영유아교수방법(3)

      3과목(9학점) 이상 선택

      건강ㆍ영양 및 안전

      아동간호학(3), 정신건강론(3)

      2과목(6학점) 이상 선택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등

      부모교육(3), 가족복지론(3), 가족관계(3),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3)

      1과목(3학점) 이상 선택

      보육실습

      보육실습(3)

      1과목 (3학점) 필수

      전 체

      12과목(35학점) 이상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2014년 입학생부터 적용)>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2014년 입학생부터 적용)

      영역

      교과목

      이수과목(점수)

      아동학과

      사회복지학과

      유아교육과

      보육기초

      아동복지론(3),
      보육학개론(3),
      영아발달(3),
      보육교사론(3),
      보육과정(3)

      유아발달(3)

      6과목(18학점)
      필수

      발달 및 지도

      아동관찰및행동연구(3),
      아동상담(3)

      인간행동과사회환경(3)

      1과목(3학점)
      이상 선택

      영유아교육

      놀이지도(3),
      언어지도(3),
      아동미술(3),

      아동문학(3),
      아동과학지도(3),

      영유아교수방법(3)

      6과목(18학점)
      이상 선택

      건강ㆍ영양 및 안전

      아동간호학(3),
      정신건강론(3)

      2과목(6학점)
      이상 선택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등

      가족관계(3),
      어린이집운영과관리(3)

      가족복지론(3)

      지역사회복지론(3)

      1과목(3학점)
      이상 선택

      보육실습

      보육실습(3)

      1과목 (3학점)
      필수

      전체

      17과목(51학점)
      이상


      * 2014년 3월 1일부터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으로 인해 보육교사 2급 자격취득을 위한
          이수 교과목 및 학점이 상향 조정됨

      (12과목 35학점 → 17과목 51학점)을 유의하여 과목 이수할 것.

      * 2014년 입학생 이후부터 적용됨.

      - 영아발달, 유아발달, 아동수학지도, 아동과학지도, 아동음악 → 14년 입학생 이후

      * 실습은 법적으로 인가받은 보육실습기관에서 보육교사 1급 자격을 가진 교사가 3명 이하의 실습생을
         지도하여야 함.(기관에서의 실습평가점수가 80점 이상인 경우에만 이수한 것으로 인정 됨)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는 사전실습임. 사전실습을 선이수하여야 보육실습 이수 가능함(보육실습은 필수과목으로
         미 이수 시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불가)

      * 졸업직전 학기를 마친 후에 자격증 발급기관에 신청서 및 제반 서류,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자격증이 발급됨.

      * 자격증 관련 문의 및 업무는 보육인력국가자격증(http://chrd.childcare.go.kr/)에서 담당.


      1) 아동학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09학번만해당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09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09-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2008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08-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표)을 참고바람.
    아동학과의 교육과정의(2009학번만해당)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아동보육과정 아동음악반주I(1), 아동음악반주II(1)보육과정(3)
    놀이지도(3) 보육실습(3) 언어지도(3) 영유아교수방법(3)
    보육학개론(3) 방과후 아동지도론(3)(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3
    (20)
    12 9
    아동발달 및
    상담
    아동발달(3)★청소년심리 및 상담(3)아동가족조사법(3)
    아동상담(3)아동간호학(3)가족치료(3)아동관찰 및 행동연구(3)
    아동미술(3)정신건강론(3)이상발달(3)청소년지도방법론(3)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활동(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33 18 18
    기독교
    아동교육
    Introduction to Christian Child Education(3)(홀)★
    기독교 아동교육매체개발(3)아동복지론(3)★건강가정론(3)(짝)
    가족복지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기독교교육철학(3)(기독교교육과 개설과목)
    청소년복지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문제와 보호(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9
    (6)
    6 6
    가족 및
    지역사회협력
    보육시설운영과 관리(3)보육정책론(3)부모교육(3)★
    가족과문화(3)가정생활교육(3)건강가정현장실습(3)가족관계(3)
    청소년문화(3)(홀)(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육성제도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18 9 9
    80 45 42

    ♣ 부전공(총21학점): 필수과목 4과목(12학점)+전선 9학점

    ☞ 필수(4과목) : 아동복지론(3), 보육학개론(3), 아동발달(3), 보육과정(3)

    보육교사자격 을 취득하기 위해서 보육학개론,아동발달,보육과정,보육실습,아동복지론반드시 이수 해야 함.
    *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임
    * 영문표기 과목은 영어강의임.
    * (짝),(홀)은 각각 해당 격년제 개설과목임
    * ★표시과목은 유아교육과와 공통개설 및 매 학기 교차 타학과 인정과목(격년제 개설 포함)임

    1-1)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보육학개론(3)기독교 아동교육매체개발(3)
    아동음악반주I(1)가정생활교육(3)
    건강가정론(3)(짝)
    아동음악반주II(1)아동발달(3)★
    놀이지도(3)아동복지론(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학년 청소년심리 및 상담(3)아동간호학(3)
    가족과 문화(3)
    Introduction to CCE(3)(홀)★
    청소년복지론(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아동미술(3)이상발달(3)
    아동가족조사법(3)보육과정(3)
    청소년활동(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가족복지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문화(3)(홀)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3학년 영유아교수방법(3)
    보육정책론(3)청소년지도방법론(3)
    기독교교육철학(3)
    (기독교교육과개설과목)

    언어지도(3)방과후 아동지도론(3)(홀)
    청소년육성제도론(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아동상담(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3)
    가족관계(3)
    4학년 보육실습(3)
    가족치료(3)보육시설운영과 관리(3)
    청소년문제와 보호(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3)
    (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정신건강론(3)
    건강가정현장실습(3)
    부모교육(3)★

    2) 아동학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08학번만해당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08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08-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2007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07-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 (표)을 참고바람.

    ★ 2007학번까지 학생들이 2008년이후에 다(부)전공 신청(이수)시에는 2007-2학기까지 해당학번에 따른 기존 교육과정을 이수 해야 하고 아래의 2008학년도 교육과정과는 무관함 에 유의하기 바람.

    사아동학과의 교육과정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아동보육과정 보육학개론(3)보육실습(3)보육과정(3)놀이지도(3)
    언어지도(3) 
    영유아교수방법(3)아동음악반주Ⅰ(1), Ⅱ(1)
    방과후 아동지도론(3)(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3
    (20)
    12 9
    아동발달 및
    상담
    아동발달(3)아동미술(3)아동상담(3)이상발달(3)
    아동간호학(3) 정신건강론(3)아동관찰 및행동연구(3)아동가족조사법(3)
    가족치료(3)청소년 심리 및 상담(3) *청소년지도방법론(3)
    청소년활동(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33 18 18
    기독교
    아동교육
    Introduction to Christian Child Education(3)(원강)
    아동복지론(3) 기독교아동교육매체개발(3)
    건강가정론(3)(짝)
    가족복지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복지론(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기독교교육철학(기독교교육과 개설과목) 
    청소년문제와 보호(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12
    (9)
    6 6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가족관계(3)소비자교육(3)보육정책론(3)부모교육(3) 
    보육시설 운영과 관리(3)가정생활교육(3)
    건강가정현장실습(3) *가족과 문화(3)  
    청소년육성제도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4 9 9
    89 45 42

    별도표시 (*) 된 과목은 전공기초과목과 연계된 교양과목 으로 개설함.

    * 소비자교육은 2008학년도 1학기에만 개설 함.
    *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임
    밑줄친 과목 은 격년제로 개설됨 : 건강가정론(짝수년), 방과후 아동지도론(홀수년)
    * 아동복지론은 아동학과와 유아교육과가 격년제로 개설(짝수년: 강란혜교수, 홀수년: 정희영교수)

    부전공(총21학점) : 필수과목 4과목(12학점)+전선
    ☞필수(4과목) : 아동복지론(3), 보육학개론(3), 아동발달(3), 보육과정(3)

    2-1)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 보육학개론(3)소비자교육(3)
    건강가정론(3)(짝) 아동음악반주Ⅰ(1)   
    아동발달(3)놀이지도(3)
    아동복지론(3)아동음악반주Ⅱ(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 아동간호학(3) 청소년 심리 및 상담(3)
    Introduction to Christian ChildEducation(3)
    청소년복지론(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가족과 문화(3)
    아동미술(3)보육과정(3)이상발달(3)
    아동가족조사법(3)
    청소년활동(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가족복지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3 보육정책론(3)영유아교수방법(3)
    언어지도(3)
    방과후 아동지도론(3)(홀)
    *청소년지도방법론(3)
    기독교교육철학(기독교교육과 개설과목)
    가족관계(3)아동상담(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3)      
    4 보육실습(3)가족치료(3)
    보육시설운영과 관리(3)
    가정생활교육(3)
    기독교아동교육매체개발(3)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정신건강론(3)부모교육(3)
    건강가정현장실습(3)
    청소년육성제도론(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청소년문제와 보호(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3)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07학번까지만해당

    아동학과의 교육과정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아동보육 과정 아동음악반주I(1)아동음악반주II(1)보육과정(3)
    놀이지도(3)보육실습(3)
    보육학개론(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3)
    보육정책론(3)아동수.과학지도(3)아동음악과 동작(3)
    아동생활지도(3)부모교육(3)방과후 아동프로그램지도(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35 18 15
    아동발달 및
    상담
    가족관계(3)아동발달(3)청소년발달(3)아동가족조사법(3)
    아동상담(3)아동간호학(3)가족치료(3)아동관찰 및 행동연구(3)
    미술치료(3)아동영양학(3)정신건강론(3) 
    33 13 13
    기독교
    아동교육
    Introduction to Christian Child Education(3)
    기독교 아동사이버교육(3)아동복지론(3)
    기독교 아동교육과정(3)
    가족복지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기독교교육철학(3)(기독교교육과 개설과목)  
    12 8 8
    교육학 보육시설운영과 관리(3)영유아교수방법(3)소비자교육(3)  9 6 6
    89 45 42

    ♣ 부전공(총21학점)

    2005학번이후 : 필수과목 12학점(4과목)+전공선택 9학점
    ☞필수과목 : 아동복지론(3), 보육학개론(3), 아동발달(3), 보육과정(3)

    2004학번이전 : 필수과목 9학점(3과목)+전공선택12학점
    ☞필수과목: 보육과정(3),보육실습(3), 아동가족연구(3)

    *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임
    * 영문표기 과목은 영어강의임.

    3-1)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보육학개론(3)아동복지론(3)
    소비자교육(3)아동음악반주I(1)    
    아동음악반주II(1)아동발달(3)
    아동간호학(3)가족관계(3)
    기독교 아동사이버교육(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학년 청소년발달(3)
    아동수.과학지도(3)
    Introduction to ChristianChild Education (3)
    미술치료(3)아동음악과 동작(3)
    아동가족조사법(3)보육과정(3)   
    3학년 영유아교수방법(3)아동상담(3)
    보육정책론(3)
    기독교교육철학(3) (기독교교육과개설과목)  
    놀이지도(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3)
    아동생활지도(3)
    가족복지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4학년 보육실습(3)
    가족치료(3)아동영양학(3)
    방과후 아동프로그램지도(3)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3)
    보육시설운영과 관리(3)
    정신건강론(3)
    부모교육(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4)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 : ★2005학번까지만해당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 리스트(2005학번까지만해당)
    영역 교과목 이수과목(점수)
    보육기초 아동복지론(3), 보육학개론(3), 아동발달(3), 보육과정(3), 보육실습    5과목(15학점) 필수  
    발달 및 지도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3), 아동상담(3) 1과목(3학점) 이상 선택
    영유아교육 놀이지도(3), 언어지도(3), 아동미술(3), 영유아교수방법(3) 기독교교육철학(3) (기독교교육과개설과목)   3과목(9학점) 이상 선택
    건강ㆍ영양 및
    안전
    아동간호학(3), 정신건강론(3) 2과목(6학점) 이상 선택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등
    부모교육(3), 가족복지(3), 가족관계(3), 보육정책(3), 보육시설운영과 관리(3) 1과목(3학점) 이상 선택
    전체 12과목(35학점) 이상

    * 보육교사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보육학개론, 아동발달, 보육과정, 보육실습, 아동복지론을 반드시 이수해야 함.
    * 실습은 법적으로 인가받은 보육실습기관에서 보육교사 1급 자격을 가진 자가 실습을 지도하여야 한다.
    (평가점수가 80점 이상인 경우에만 이수한 것으로 인정 됨)
    * 아동관찰 및 해동연구는 사전실습임.
    * 위의 과목은 2005년도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에 따라 2005학번부터 적용 됨.
    * 자격증 관련 업무는 보육교사자격관리사무국( http://www.ctcm.or.kr )에서 담당.

    4-1) 보육교사 1급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8조 제2항 관련) ☞2004학번까지 적용

    보육교사 1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 리스트 (2004학번까지 적용)
    영역 교과목 이수과목(점수)
    영유아 보육에 대한 기초이론 아동복지론(3), 아동놀이 및 치료(3), 부모교육(3), 아동상담(3), 아동음악과 율동(2), 아동문학(3), 아동미술 및 치료(3) 6학점
    영유아 발달과 교육 아동학연구법(3), 영유아보육프로그램(3), 아동발달(3), 아동가족연구(3), 아동행동관찰(3) 9학점
    영유아 건강,
    안전, 영양
    가족치료(3),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아동영양건강(3),교수공학(3), 어린이 임상심리(2) 9학점
    영유아 보육관련 기타 일반이론 가족관계(3), 인간관계론(3), 정신지체아교수방법(3) 9학점
    필수과목 보육실습(3) 3학점
    전체 33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