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본문바로가기 ㆍ주메뉴바로가기 ㆍ서브메뉴바로가기 Login 총신대학교 웹메일 에듀클래스&블러그 도서관 학사정보(학생) 학사정보(교수) 수강로그인 인트라넷 그룹웨어 전자출결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젊은 지성

유아교육과:소중한 꿈을 이루는 도약대가 되겠습니다 HOME > 대학 > 사범학부 > 유아교육과

학과소개

학과소개

  • 유아교육은 국가의 장래를 좌우할 만큼 그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1981년에 개설된 본 학과는 개혁주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전인적 인격과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기독교 유아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포함한 전공과목, 교직, 다양한 일반 선택 과목을 이수토록 하고 있다.
    또한 유아교육과는 대학 부속유치원 및 협력 실습학교에서 수시로 현장 실습을 실시함으로써 유치원 현장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넓혀주는 등 장래 유능한 교사로서, 경영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고 있다. 학생들은 졸업 시에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졸업생들은 현재 유치원교사, 보육교사, 교회학교 지도자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목적

교육목적

  • 개혁주의 교육관에 입각한 전인적 인격과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

교육과정


<전공역량별 교육과정>
2015년 유아교육과 1학기 2학기 학년별 전공역량별을 나타내는 표
전공역량 학기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미래지향적
탁월성

1

 

원서강독

유아교육론

 

기악2

아동수학교육

아동과학교육

유아언어교육

인지발달

교구활용법

유아사회교육

유아교과교육론

 

영유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유초연계교육

보육실습

 

2

기악1

유아발달

유아교육과정

아동음악

유아미술교육

아동생활지도

Children's Literature

유아놀이지도

유아교과교재
연구지도법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부모교육

기독유아교사로서의
사명감

1

신학관련
공통과목

신학관련
공통과목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2

유아교육과 신학

장애아통합교육

기독교
아동교육과정

교회와 세계를
위한 실천적
능력

1

 

 

 

다문화유아교육

유아교육사조

 

특수아동지도

2

아동건강교육

아동복지론(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논리 및 논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

유아교사론


1)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6학번만 해당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5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16-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2015학번 이후)
영역 개설과목 개설
학점수
졸업
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유아발달심리 및
교육철학

•유아교육론(3)   •영아발달(3)

•유아발달(3)

•아동발달(3)(아동학과 개설과목)

<2013학번졸업시까지 과목유지하되 학생들의 요청이 있을시 계절학기 개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유아교육사조(3)

유아교사론(3)  인지발달(3)

•보육교사론(3)

유아논리 및 논술(3)※

 •부모교육(3)

27

50

50

유아교육과정 및
방법론

기악1(1) 

기악2(1)  다문화유아교육(3)

•아동수학지도(3)  아동과학지도(3)

•아동음악(3) 

•유아교육과정(3)   유아미술교육(3)  

유아사회교육(3)   언어지도 및 치료(3)

유아놀이지도(3)    유아 교과교육론(3)※

유아교과교재연구지도법(3)※

•아동생활지도(3)   •Children's Literature(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3)   •보육실습(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3)

51

기독교 유아교육 및 복지

•아동건강교육(3)

•아동복지론(3)(매년 개설)

유아교육과 신학(3) 장애아통합교육(3)

•특수아동지도(3)  교회학교영유아교육(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3)

24

102

50

50

* •표 한 과목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임.


*교원자격증(표시과목 : 없음) 취득을 위해서 2009학번부터는 각 영역의 ※표시된 3과목을 모두 필히
   이수하여야 함.또한 각영역별로 밑줄친 과목(교직기본이수과목)을 각각1과목 이상씩 총21학점(7과목)이상
   이수하여야 함(미이수시 교원자격증 미취득 및 졸업불가함).

* 반드시 졸업시까지, 2009학번부터 2012학번까지는 총 평균평점 2.32점(100만점에 75점 기준)
   이상을 받아야 하고, 2013학번부터는 각각 전공과목 평균 75점 이상 및 교직과목 평균 80점 이상을 받아야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함.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유아교육론(3)  •영아발달(3)

•유아발달(3)

•아동발달(3)(아동학과 개설과목)

<2013학번졸업시까지 과목유지하되 학생들의 요청이 있을시 계절학기 개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기악1(1)

•아동건강교육(3)

2학년

유아교육사조(3) 

기악2(1)  다문화유아교육(3)

•아동수학지도(3)  •아동과학지도(3) •아동음악(3)

•아동복지론(3)

유아교사론(3)   인지발달(3)  

•유아교육과정(3)  유아미술교육(3)

•아동복지론(3)

3학년

유아사회교육(3)   언어지도 및 치료(3)

유아놀이지도(3)   유아 교과교육론(3)※

유아교과교재연구지도법(3)※

•보육교사론(3)   유아논리 및 논술(3)※

•아동생활지도(3)  •Children's Literature(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유아교육과 신학(3)  장애아통합교육(3)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3)  •보육실습(3)

•특수아동지도(3)  교회학교영유아교육(3)

•부모교육(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3)

 

2)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5학번만 해당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5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15-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2015학번 이후)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유아발달심리 및
교육철학

•유아교육론(3)

•아동발달(3)(아동학과 개설과목)

<2013학번졸업시까지 과목유지하되 학생들의 요청이 있을시 계절학기 개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유아발달(3)

•영아발달(3)-신설

 유아교육사조(3), 인지발달(3)

 유아논리 및 논술(3)※

 유아교사론(3)  • 부모교육(3)

•보육교사론(3)-신설

27

50

50

유아교육과정 및
방법론

 기악1(1) 기악2(1) 유아언어교육(3)

 다문화유아교육(3)

•아동수학지도(3)-신설 •아동과학지도(3)-신설

유아교육과정(3) 유아미술교육(3)  

•아동음악(3) 유아사회교육(3)

 유아 교과교육론(3)※

•아동생활지도(3) 유아놀이지도(3)

•Children's Literature(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유아교과교재연구지도법(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3)  

•보육실습(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3)

51

기독교 유아교육 및 복지

•아동건강교육(3)

아동복지론(3)(매년 개설)

 유아교육과 신학(3) 장애아통합교육(3)

•특수아동지도(3)  교회학교영유아교육(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3)

24

102

50

50


* •표 한 과목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임.


교원자격증(표시과목 : 없음) 취득 을 위해서 2009학번부터는 각 영역의 ※표시된 3과목을 모두 필히
   이수
하여야 함. 또한 각영역별로 밑줄친 과목(교직기본이수과목)을 각각1과목 이상씩 총21학점(7과목)이상
   이수하여야 함(미이수시 교원자격증 미취득 및 졸업불가함).

* 반드시 졸업시까지, 2009학번부터 2012학번까지는 총 평균평점 2.32점(100만점에 75점 기준)
   이상을 받아야 하고, 2013학번부터는 각각 전공과목 평균 75점 이상 및 교직과목 평균 80점 이상을 받아야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
함.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유아교육론(3) •영아발달(3)-신설

•아동발달(3)(아동학과 개설과목)

<2013학번졸업시까지 과목유지하되 학생들의 요청이 있을시 계절학기 개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유아발달(3)

 기악1(1)

•아동건강교육(3)

2학년

유아교육사조(3) 

기악2(1)  다문화유아교육(3)

•아동수학지도(3)-신설 

•아동과학지도(3)-신설

•아동음악(3)

인지발달(3)• 유아교육과정(3)

유아미술교육(3)

 유아교사론(3)

아동복지론(3)(매년 개설)

3학년

유아언어교육(3))   유아사회교육(3))

유아 교과교육론(3)※ 유아놀이지도(3) )

유아교과교재연구지도법(3)※

 유아논리 및 논술(3)※

•아동생활지도(3)

•Children's Literature(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보육교사론(3)-신설

 유아교육과 신학(3) 장애아통합교육(3)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3) 

•보육실습(3)

•특수아동지도(3)  교회학교영유아교육(3)

부모교육(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3)

 

3)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4학번만 해당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4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14-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2014학번 이후)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유아발달심리 및
교육철학

유아교육론(3) 원서강독(3)

•아동발달(3)(아동학과 개설과목)

<2013학번졸업시까지 과목유지하되 학생들의 요청이 있을시
계절학기 개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유아발달(3)-신설

 유아교육사조(3), 인지발달(3)

 유아논리 및 논술(3)※

 유아교사론(3)  • 부모교육(3)

24

50

50

유아교육과정 및
방법론

기악1(1) 기악2(1) 유아언어교육(3)

다문화유아교육(3)

유아수학교육(3)-신설 유아과학교육(3)-신설

•아동수과학지도(3)

 <2013학번졸업시까지 과목유지하되 학생들의 요청이 있을시
계절학기 개설>

유아교육과정(3) 유아미술교육(3)  

 • 아동음악(3)-신설 •아동음악과동작(3)

 <2013학번졸업시까지 과목유지하되 학생들의 요청이 있을시
계절학기 개설>

 교구활용법(3) 유아사회교육(3)

 유아 교과교육론(3)※

•아동생활지도(3) 유아놀이지도(3)

•Children's Literature(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유아교과교재연구지도법(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3)  

 유초연계교육(3)•보육실습(3)-신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3)

57

기독교 유아교육 및
복지

 아동건강교육(3)

아동복지론(3)(짝수년 아동학과 개설과목)

 유아교육과 신학(3) 장애아통합교육(3)

•특수아동지도(3)    교회학교영유아교육(3)

  Introduction CCE(3)(아동학과 개설과목)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3)

24

105

50

50


*•표 한 과목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임.


교원자격증(표시과목 : 없음) 취득 을 위해서 2009학번부터는 각 영역의 ※표시된 3과목을 모두 필히
    이수
하여야 함. 또한 각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교직기본이수과목)을 각각 1과목 이상씩 총21학점(7과목)이상
    이수하여야 함. (미이수시 교원자격증 미취득 및 졸업불가함).

* 반드시 졸업시까지, 2009학번부터 2012학번까지는 총 평균평점 2.32점(100만점에 75점 기준) 이상을 받아야 하고,
    2013학번부터는 각각 전공과목 평균 75점 이상 및 교직과목 평균 80점 이상을 받아야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함.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유아교육론(3) 원서강독(3)

•아동발달(3)(아동학과 개설과목)

<2013학번졸업시까지 과목유지하되 학생들의 요청이 있을시 계절학기 개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유아발달(3)-신설

 기악1(1)

 •아동건강교육(3)

2학년

유아교육사조(3), 인지발달(3)

기악2(1)  유아언어교육(3)

다문화유아교육(3)

유아수학교육(3)-신설  유아과학교육(3)-신설

•아동수과학지도(3)

<2013학번졸업시까지 과목유지하되 학생들의 요청이 있을시 계절학기 개설>

 • 유아교육과정(3)   유아미술교육(3)   

 • 아동음악(3)-신설   •아동음악과동작(3)

<2013학번졸업시까지 과목유지하되  학생들의 요청이 있을시 계절학기 개설>

아동복지론(3)(짝수년 아동학과 개설과목)

3학년

 교구활용법(3) 유아사회교육(3)

 유아 교과교육론(3)※

  유아논리 및 논술(3)※

•아동생활지도(3) 유아놀이지도(3)

•Children's Literature(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유아교과교재연구지도법(3)※

 유아교육과 신학(3) 장애아통합교육(3)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3) 

유초연계교육(3)

•보육실습(3)-신설

•특수아동지도(3)    교회학교영유아교육(3)

Introduction CCE(3)(아동학과 개설과목)

유아교사론(3)   • 부모교육(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3)


4)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3학번만 해당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3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13-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2013학번 이후)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유아발달심리 및 교육철학

 •유아교육론(3) 원서강독(3)

 •아동발달(3)(아동학과 개설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유아교육사조(3) 인지발달(3)

 유아논리 및 논술(2)※

 유아교사론(3)  •부모교육(3)

20

15

15

유아교육과정 및 방법론

 기악1(1)

 기악2(1)  •아동수과학지도(3)  유아언어교육(3)

 다문화유아교육(3)

 •유아교육과정(3)   •아동음악과 동작(3)

유아미술교육(3)

 교구활용법(3)   유아사회교육(3)

 유아교과교육론(3)※

 •아동생활지도(3)

 •Children's Literature(아동문학)(3)

유아놀이지도(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유아교과교재연구지도법(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3)

 유초연계교육(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3)

51

21

21

기독교 유아교육 및 복지

 •아동건강교육(3)

•아동복지론(3)(짝수년 아동학과 개설과목)

 유아교육과 신학(3)  장애아통합교육(3)

 •특수아동지도(3)

 교회학교영유아교육(3)

Introduction to CCE(3)(홀수년 아동학과 개설과목)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3)

21

14

14

92

50

50

* •표 한 과목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임.

* 교원자격증(표시과목 : 없음) 취득을 위해서 2009학번부터는 각 영역의 ★표시된 3과목을 모두 필히
   이수하여야 함.또한 각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교직기본이수과목)을 각각 1과목 이상씩 총21학점(7과목)이상
   이수하여야 함(미이수시 교원자격증 미취득 및 졸업불가함).

 

* 반드시 졸업시까지, 2009학번부터 2012학번까지는 총 평균평점 2.32점(100만점에 75점 기준) 이상을
   받아야 하고,2013학번부터는 각각 전공과목 평균 75점 이상 및 교직과목 평균 80점 이상을 받아야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함.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유아교육론(3) 원서강독(3)

 •아동발달(3)(아동학과 개설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기악1(1)

 •아동건강교육(3)

2학년

 유아교육사조(3) 인지발달(3)

 기악2(1) •아동수과학지도(3)  유아언어교육(3)

 다문화유아교육(3)

•유아교육과정(3) •아동음악과 동작(3)

유아미술교육(3)

•아동복지론(3)(짝수년 아동학과 개설과목)

3학년

 교구활용법(3) 유아사회교육(3)

 유아교과교육론(3)※

유아논리 및 논술(2)※

•아동생활지도(3) 

•Children's Literature(아동문학)(3)

유아놀이지도(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유아교과교재연구지도법(3)※

 유아교육과 신학(3) 장애아통합교육(3)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3)

 유초연계교육(3)

 •특수아동지도(3)

 교회학교영유아교육(3)

Introduction to CCE(3)

 (홀수년 아동학과 개설과목)

 유아교사론(3)  •부모교육(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3)


5)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2학번만 해당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2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12-2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2012학번 이후)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유아발달심리 및 교육철학

 •유아교육론(3) 원서강독(3)

 •아동발달(3)(아동학과 개설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유아교육사조(3) 인지발달(3)

 유아논리 및 논술(2)※

 Seminar on Teacher Education (3)

 •부모교육(3)

20

15

15

유아교육과정 및 방법론

 기악1(1)

 기악2(1) •아동수과학지도(3) 유아언어교육(3)

 다문화유아교육(3)

 •유아교육과정(3) •아동음악과 동작(3) 

유아미술교육(3)

 교구활용법(3) 유아사회교육(3)

 유아컴퓨터교육(3) 유아 교과교육론(3)※

 •아동생활지도(3) •아동문학(3) 유아놀이지도(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유아교과교재연구지도법(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3)

51

21

21

기독교 유아교육 및 복지

 •아동건강교육(3)

•아동복지론(3)(짝수년 아동학과 개설과목)

 유아교육과 신학(3) 장애아통합교육(3)

 •특수아동지도(3)

 교회학교영유아교육(3)

Introduction to CCE(3)(홀수년 아동학과 개설과목)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3)

21

14

14

92

50

50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2009학년도 입학생(동일학년에 해당하는 편입생 포함)부터 밑줄 친 과목 중 총 7과목(21학점)을 이수하여야 함.

*•표 한 과목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임.

*2009학년도 입학생(동일학년에 해당하는 편입생 포함)부터는 신설되는 전공의 교과교육 영역(※표 한 과목 - 3과목 8학점)과 개설된 교직과목 교육봉사활동, 특수교육학개론, 개설예정인 교직실무 - 3과목 6학점) 전부를 이수하여야 함.

* 2009학번부터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반드시 졸업시까지 총평균평점 2.32점(4.50 만점기준-즉, 100점만점 기준으로 총평균점수 75점) 이상을 받아야 함.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유아교육론(3) 원서강독(3)

•아동발달(3)(아동학과 개설과목)

 인간행동과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기악1(1)

 •아동건강교육(3)

2학년

유아교육사조(3) 인지발달(3)

 기악2(1) •아동수과학지도(3) 유아언어교육(3)

다문화유아교육(3)

•유아교육과정(3) •아동음악과 동작(3)

유아미술교육(3)

•아동복지론(3)(짝수년 아동학과 개설과목)

3학년

교구활용법(3) 유아사회교육(3)

 유아컴퓨터교육(3) 유아교과교육론(3)※

 유아논리및논술(2)※

•아동생활지도(3) •아동문학(3) 유아놀이지도(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유아교과교재연구지도법(3)※

 유아교육과 신학(3) 장애아통합교육(3)

4학년

 Seminar on Teacher Education (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3)

 •특수아동지도(3)

 교회학교영유아교육(3)

Introduction to CCE(3)(홀수년 아동학과 개설과목)

•부모교육(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3)

 

  • ★★ 2010학년도 교육과정부터는 해당년도학기 수강편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09학번만해당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09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09-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2008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08-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표)을 참고바람.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2009학번)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유아발달심리

교육철학
유아교육론(3) 아동발달(3)★
유아교육사조(3) 부모교육(3)★
교사론(3) 인지발달(3) 유아교육세미나(3) 원서강독(3)
유아논리 및 논술(2)※ 유아교육과 교수 및 평가법(2)※
사회문제론(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5 15 15
유아교육과정

방법론
유아교육과정(3) 유아미술교육(3) 유아언어교육(3)
유아사회교육(3) 아동수.과학지도(3) 유아컴퓨터교육(2)
아동문학(3) 아동생활지도(3)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2)※
유아놀이지도(3) 교구활용법(3) 유아교육연구법(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아동음악과 동작(3) 기악(1)
기악Ⅱ(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3) 유아교과교육론(2)※
46 21 21
기독교
유아교육

복지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유아교육과 신학(3) 특수아동지도(3) 장애아통합교육(3)
Introduction to CCE(3)(짝)★
아동복지론 (3)(홀)★ 아동건강교육(3)
24 14 14
95 50 50

교원자격증(표시과목:없음) 취득을 위해서 필히 아래의 사항을 모두 이수해야 함.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을 각각 1과목이상씩 총21학점(7과목)이상 이수.
학과기본이수과목(※표시된4과목) 을 모두 이수.(교과교육영역과목 총8학점이상 필히 이수)
졸업시 총평균평점 2.32점 (4.50만점기준-100만점기준으로 총평균점수 75점) 이상 취득

유아교육 부전공 불가.
* (짝),(홀)은 각각 해당 격년제 개설과목임
*★표시과목은 아동학과와 공통개설 및 매 학기 교차 타학과 인정과목(격년제 개설 포함)임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임
*영문표기 과목은 영어강의임.

학기별 교과개설표 리스트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유아교육론(3)
원서강독(3)
아동발달(3)★ 기악Ⅰ(1) 아동건강교육(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학년 유아교육사조(3) 아동수.과학지도(3)
기악Ⅱ(1) 인지발달(3) 교사론(3)
사회문제론(3) (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유아교육과정(3) 유아미술교육(3)
아동복지론(3)(홀)★
아동음악과 동작(3)  
3학년 유아사회교육(3)
유아컴퓨터교육(2) 교구활용법(3)
유아언어교육(3) 유아교과교육론(2)※     
유아교육과 신학(3) 아동생활지도(3)
아동문학(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2)
장애아통합교육(3) 유아놀이지도(3)
유아논리 및 논술(2)※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2)※  
4학년 유아교육연구법(3)
특수아동지도(3)
Introduction to CCE(3)(짝)★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부모교육(3)★
유아교육과 교수 및 평가법(2)※
장애아통합교육(3)
유아교육세미나(3)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3)

6)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08학번만해당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08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08-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2007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07-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 (표)을 참고바람.

★ 2007학번까지 학생들이 2008년이후에 다(부)전공 신청(이수)시에는 2007-2학기까지 해당학번에 따른 기존 교육과정을 이수 해야 하고 아래의 2008학년도 교육과정과는 무관함 에 유의하기 바람.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2008학번)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유아발달심리

교육철학
유아교육론(3) 아동발달(3)※ 유아교육사조(3)
부모교육(3)※ 교사론(3) 인지발달(3) 원서강독(3)
Comparative Study of ECE(3) 유아교육세미나(3)
사회문제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4 14 14
유아교육과정

방법론
유아교육과정(3) 유아미술교육(3) 유아언어교육(3)
유아사회교육(3) 아동수.과학지도(3)※
유아컴퓨터교육(2) 아동문학(3)
아동생활지도(3) ※ 유아놀이지도(3) 기악(1)
교구활용법(3) 아동건강교육(3)
유아교육연구법(3) 기악Ⅱ(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아동음악과 동작(3)※
44 20 17
기독교 유아교육

복지
Introduction to Christian Child Education(3)※
아동복지(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유아교육과 신학(3)
특수아동지도(3) 장애아통합교육(3)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3)
21 11 11
89 45 42

교원자격증(표시과목:없음) 취득 을 위해서는 각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교직기본이수과목) 을 각각 1과목 (3학점)이상씩 총14학점(5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함
☞ 단, 2009학년도 입학생(동 학년에 해당하는 편입생 포함)부터는 밑줄친 총7과목(21학점) 전부 이수함.
*2008학년도부터 기독교 아동교육개론(3)이 폐강되고 아동학과의 Introduction to Christian Child Education(3) 을
공통개설함.(1학기)
*2008학년도부터 아동복지를 아동학과와 공통개설함. (2학기 예정)
유아교육 부전공: 이수불가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임
*※는 공통개설과목임.

2-1)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년도 학년 학기 학년 학기
1 2 1 2
2008 1 유아교육론(3)
원서강독(3)
아동발달(3)
기악(1)
아동건강교육(3)      
3 교구활용법(3)
유아사회교육(3)
유아언어교육(3)
유아컴퓨터교육(2)    
아동생활지도(3)
아동문학(3)
유아놀이지도(3)
유아교육과 신학(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장애아통합교육(3)
2 유아교육사조(3)
교사론(3)
인지발달(3)
기악Ⅱ(1)
아동수과학지도(3)
유아교육과정(3)
아동음악과 동작(3)
유아미술교육(3)
아동복지(3)     
4 유아교육연구법(3)
특수아동지도(3)
Introduction to
Christian Child
Education(3) 
부모교육(3)
유아교육세미나(3)
Comparative Study of ECE(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3) 

3)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05학번∼2007학번까지만해당

유아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2005학번∼2007학번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유아발달심리

교육철학
유아교육론(3)(◀유아교육개론) 아동발달(3)
유아교육사조(3) 교사론(3) 인지발달(3)
유아교육세미나(3) 원서강독(3)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3)
사회문제론(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부모교육(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7 14 14
유아교육과정

방법론
유아교육과정(3) 유아미술교육(3)(◀아동미술◀아동미술교육)
유아언어교육(3) 유아사회교육(3)
아동수.과학지도(3)(◀아동수과학교육) 유아컴퓨터교육(2)
아동건강교육(3)(◀유아건강) 아동문학(3)(◀유아문학)
아동생활지도(3)(◀유아생활지도)
유아놀이지도(3) 교구활용법(3) 유아교육연구법(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유아관찰 및 현장학습)
아동음악과 동작(3)(◀아동음악과 율동) 기악(1)(◀기악I) 기악Ⅱ(1)
41 20 17
기독교
유아교육

복지
기독교아동교육개론(3)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유아교육과 신학(3)
특수아동지도(3) 장애아통합교육(3)
아동복지(3)(◀유아복지)
21 11 11
89 45 42

교원자격증(표시과목:없음) 취득 을 위해서는 각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교직기본이수과목) 을 각각 1과목 (3학점)이상씩 총15학점(5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함 (미이수시 교원자격증 미취득 및 졸업불가함)
*영문표기 과목은 영어강의임.
유교과와 타 사범계열(교육계열)학과 상호 간에 부전공은 불가함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임

3-1)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유아교육론(3)
원서강독(3)
아동발달(3) 기악Ⅰ(1) 아동건강교육(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학년 유아교육사조(3) 아동수.과학지도(3)
기악Ⅱ(1) 인지발달(3) 교사론(3)
사회문제론(3) (사회복지학과개설과목)
유아교육과정(3) 유아미술교육(3)
아동복지(3) 아동음악과 동작(3)   
3학년 유아사회교육(3)
유아컴퓨터교육(2) 교구활용법(3)
유아언어교육(3)
유아교육과 신학(3) 아동생활지도(3)
아동문학(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2)
장애아통합교육(3) 유아놀이지도(3)  
4학년 기독교아동교육개론(3)
유아교육연구법(3)
특수아동지도(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 부모교육(3)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Education(3)
장애아통합교육(3) 유아교육세미나(3)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3)

4)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04학번까지만 해당

유아교육과의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2004학번)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유아발달 심리

교육철학
유아교육개론(3) 유아교육사조(3) 부모교육(3) 교사론(3)
인지발달(3) 유아교육세미나(3) 원서강독(3)
아동발달(3) (◀유아발달심리)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3)
(◀비교유아교육론)
사회문제론(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
27 14 14
유아교육 과정

방법론
유아교육과정(3) 아동미술교육(3) (◀유아미술교육)
유아언어교육(3) 유아사회교육(3) 
유아컴퓨터교육(2) 기악(1)(◀기악I) 기악Ⅱ(1)
아동수.과학교육(3) (◀유아수교육+유아과학교육)
유아건강(3) 유아문학(3) 유아생활지도(3)
아동음악과 율동(3) (◀유아음악교육+유아신체표현)
놀이이론과 실제(3) 교구활용법(3) 유아교육연구법(3)
보육실습(3) 유아관찰 및 현장학습(1)
44 20 17
기독교
유아교육

복지
기독교교육학개론(3)  
기독교아동교육개론(3)(◀기독교유아교육I)
특수아동지도(3)
기독교아동교육과정(3)(◀기독교유아교육II)
유아교육과 신학(3) 유아복지(3) 장애아통합교육(2)
20 11 11
91 45 42

교원자격증(표시과목:없음) 취득 을 위해서는 각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교직기본이수과목) 을 각각 1과목 (3학점)이상씩 총15학점(5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함 (미이수시 교원자격증 미취득 및 졸업불가함)
유교과와 타 사범계열(교육계열)학과 상호 간에 부전공은 불가함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임
*영문표기 과목은 영어강의임.

5) 기본이수과목(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 2009학번만 적용

유아교육과의 기본이수과목 2009학번만 적용
유아
교육
유치원
2급
정교사
영역명 해당과목 영역별
최소 이수기준
영역별로
최소 1과목
이상씩

총 7과목
(21학점)
이상 이수
유아발달심리 및
교육철학 영역
유아교육론(3), 부모교육(3) 1과목(3학점)이상
유아교육과정 및
방법론 영역
유아교육과정(3), 유아언어교육(3),
유아놀이지도(3), 유아미술교육(3),
유아사회교육(3)
(2009-1학기부터 추가인정)
3과목(9학점)이상
기독교 유아교육 및
복지영역
아동복지론(3) 1과목

6) 기본이수과목(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 2005학번∼2008학번까지 적용

유아교육과의 기본이수과목 2005학번∼2008학번까지 적용
유아
교육
유치원
2급
정교사
영역명 해당과목 영역별
최소 이수기준
영역별로
최소 1과목
(3학점)
이상씩

총 5과목
(14학점)
이상 이수
유아발달심리 및
교육철학 영역
유아교육론(3),
부모교육(3)
(2006-2학기부터 추가인정)
1과목(3학점)이상
유아교육과정 및
방법론 영역
유아교육과정(3),
유아언어교육(3), 유아놀이지도(3)
유아미술교육(3)
(2006-2학기부터 추가인정)
3과목(9학점)이상
기독교 유아교육 및
복지영역
아동복지론(3) 1과목

7) 기본이수과목(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 2004학번까지 적용

유아교육과의 기본이수과목 2004학번까지 적용
유아
교육
유치원
2급
정교사
영역명 해당과목 영역별로
최소 1과목
(3학점)
이상씩

총 5과목
(14학점)
이상 이수
유아발달심리 및
교육철학 영역
유아교육론(3), 부모교육(3), 아동발달(3)
유아교육과정 및
방법론 영역
유아교육과정(3), 아동수,과학지도(3), 유아미술교육(3),
유아사회교육(3), 유아언어교육(3), 아동음악과 동작(3),
유아놀이지도(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1)
기독교 유아교육 및
복지영역
아동복지(3)(◀유아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