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본문바로가기 ㆍ주메뉴바로가기 ㆍ서브메뉴바로가기 Login 총신대학교 웹메일 에듀클래스&블러그 도서관 학사정보(학생) 학사정보(교수) 수강로그인 인트라넷 그룹웨어 전자출결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젊은 지성

영어교육과:소중한 꿈을 이루는 도약대가 되겠습니다 HOME > 대학 > 사범학부 > 영어교육과

학과소개

학과소개

  • 중등학교를 비롯한 여러 교육기관에서 봉사할 영성과 지성을 겸비한 유능한 기독교인 영어교사 및 영어교육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은 영어교과교육 영역, 영어기능 영역, 그리고 어문학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모든 강좌는 중등영어 교육현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교과 외 프로그램으로는 중등 현직교사 특강, 분과 활동(임용고사, English Cafe, Reading Buddy), 영어원어민교수 특강, English Role Play Contest 등이 있다.졸업생들은 중등학교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교직으로 진출하거나, 일반대학원과 교육대학원에 진학 할 수 있으며, 본 대학의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목회자가 될 수도 있고 일반 기업체에 취업하는 등 진로가 다양하다.

교육목적

교육목적

  • 개혁주의적 기독교 교육관에 입각하여 중등학교와 각종 교육기관에서 봉사할 영성과 지성을 겸비한 영어교사 및 영어교육 지도자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 ① 중등영어교사에게 필요한 영어교육 관련 이론 및 교수방법을 연마하고, 이를 실제 적용하기 위한 영어활용능력 및 영어수업수행능력을 향상한다.
  • ② 기독교 영어교육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를 탐색한다.
  • ③ 지역사회와 교계 및 세계에서 봉사할 유능한 영어교육 지도자로서의 인성 계발을 목표로 하여 실제 영어교육현장에서의 전공기반교육봉사활동 등을 도모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전공역량별 교육과정>
2015년 영어교육과 1학기 2학기 학년별 전공역량별을 나타내는 표
전공역량 학기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지성 : 영어교육 전문지식 및 수업수행역량

1

English SpeakingⅠ

English Listening

Classroom English

English Writing

영어발달사

영어통사론

영어습득론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영미문학교육론

2

English Reading

영어학개론

영어어휘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영미문학개관

ELT&English Essay

English SpeakingⅡ

영성 : 글로벌 기독 영어 교사 리더십 역량

1

 

 

 

 

2

 

국제영어
교육실습

 

Field Experience in Teaching English

Christianity & ELT

인성 : 기독영어교사의 청지기적 봉사역량

1

영어교육학
개론

영어교수법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영어독해 및
작문 교육론

중등영어
교원임용특강Ⅰ

중등영어
교원임용특강Ⅱ

영어교과교재
연구지도법

2

 

영어청해 및
회화 교육론

영어교육론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영어교과교육론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

영문법교육론

 


  1) 영어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0 학번만 해당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0학번 학생들의 영역별 교육과정임

    ★2009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09-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표)을 참고바람.

 

■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2010학번 이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2010학번 이후)

영역

개설과목

개설

학점수

졸업소요 학점수

(단수)

졸업소요 학점수

(다전공)

교과

교육

(12과목)

영어교과교육론 (3)*

ELT & English Essay (3)*

영어교육학개론 (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 (3)*

영어교수법 (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 (3)

Teaching Listening & Speaking in English (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 (3)

영어교육론 (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3)

유비쿼터스 영어교육 (3)

36

22

22

영어기능

(10과목)

English Speaking I (3)

English Speaking Ⅱ (3)

English Writing (3)

English Listening (3)

영어독해 (3)

TESOL 특강 (3)

Classroom English (3)

Christianity & ELT (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 (1)

글로벌영어교육실습(1)

26

13

13

어문학

(9과목)

영어학개론 (3)

영미문학개관 (3)

영미문학교육론 (3)

영문법교육론 (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3)

영어통사론 (3)

영어발달사 (3)

영어습득론 (3)

영어어휘 (3)

27

15

15

31과목

89

50

50

* 교과교육 영역에서 *표시된 과목은 모두 학과기본과목이므로 필히 이수해야 함.

* 2009학번 이후부터는 교과교육 필수과목 이외에 중등학교 2급정교사 자격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중 7과목(21학점)이상 이수해야 함.

* 중등학교 2급정교사 기본이수과목(밑줄표시)- 영어교육론(또는 멀티미디어영어교육), 영어학개론, 영미문학개관, 영문법교육론, English Writing, 영어독해(또는 영어독해및작문교육론), English Speaking(I, II, 또는 Teaching Listening & Speaking in English),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 학년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개설 (2010학번 이후)

학년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개설 (2010학번 이후)을 나타내는 표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English SpeakingⅠ(3) (분반)

 English Listening (3)

 영어교육학개론 (3)*

 영어독해 (3)

 영어학개론 (3)

 영어어휘 (3)

 2학년

 English Writing (3) (분반)

 영어발달사(3)

 영어습득론 (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 (1)

 유비쿼터스 영어교육 (3)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inEnglish (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3)

 영미문학개관 (3)

 영어교육론 (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3)

 글로벌영어교육실습 (1)

 3학년

 영어통사론 (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 (3)

 영어교수법 (3)

 Classroom English (3)

 영문법교육론 (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 (3)

 ELT & English Essay (3)*

 영어교과교육론 (3)* (분반)

 4학년

 영미문학교육론 (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 (3)*

 English Speaking II (3) (분반)

 Christianity & ELT (3)

 TESOL 특강 (3)

*표시된 과목은 학과기본 필수과목임.

1) 영어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1 학번만 해당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1학번 학생들의 영역별 교육과정임

★2010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10-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표)을 참고바람.

 

■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2011학번 이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2011학번 이후)

영역

개설과목

개설

학점수

졸업소요 학점수

(단수)

졸업소요 학점수

(다전공)

교과

교육

(13과목)

영어교과교육론 (3)*

ELT & English Essay (3)*

영어교육학개론 (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 (3)*

영어교수법 (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 (3)

Teaching Listening & Speaking in English (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 (3)

영어교육론 (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3)

유비쿼터스 영어교육 (3) (격년/짝)

영어교구제작 및 활용 (3) (격년/홀)

36

22

22

영어기능

(10과목)

English Speaking I (3)

English Speaking Ⅱ (3)

English Writing (3)

English Listening (3)

영어독해 (3)

TESOL 특강 (3)

Classroom English (3)

Christianity & ELT (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 (1)

국제영어교육실습(1)

26

13

13

어문학

(9과목)

영어학개론 (3)

영미문학개관 (3)

영미문학교육론 (3)

영문법교육론 (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3)

영어통사론 (3)

영어발달사 (3)

영어습득론 (3)

영어어휘 (3)

27

15

15

32과목

89

50

50

* 교과교육 영역에서 *표시된 과목은 모두 학과기본과목이므로 필히 이수해야 함.

* 2009학번 이후부터는 교과교육 필수과목 이외에 중등학교 2급정교사 자격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중 7과목(21학점)이상 이수해야 함.

* 중등학교 2급정교사 기본이수과목(밑줄표시)- 영어교육론(또는 멀티미디어영어교육), 영어학개론, 영미문학개관, 영문법교육론, English Writing, 영어독해(또는 영어독해및작문교육론), English Speaking(I, II, 또는 Teaching Listening & Speaking in English),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 학년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개설 (2011학번 이후)

학년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개설 (2011학번 이후)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English SpeakingⅠ(3) (분반)

 English Listening (3)

 영어교육학개론 (3)*

 영어독해 (3)

 영어학개론 (3)

 영어어휘 (3)

 2학년

 English Writing (3) (분반)

 영어발달사(3)

 영어습득론 (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 (1)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inEnglish (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3)

 영미문학개관 (3)

 영어교육론 (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3)

 국제영어교육실습 (1)

 3학년

 영어통사론 (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 (3)

 영어교수법 (3)

 Classroom English (3)

 유비쿼터스 영어교육 (3) (격년/짝)

 영어교구제작 및 활용 (3) (격년/홀)

 영문법교육론 (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 (3)

 ELT & English Essay (3)*

 영어교과교육론 (3)* (분반)

 4학년

 영미문학교육론 (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 (3)*

 English Speaking II (3) (분반)

 Christianity & ELT (3)

 TESOL 특강 (3)

*표시된 과목은 학과기본 필수과목임.

1) 영어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2 학번만 해당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2학번 학생들의 영역별 교육과정임

★2011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11-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표)을 참고바람.

 

■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2012학번 이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2012학번 이후)

영역

개설과목

개설

학점수

졸업소요 학점수

(단수)

졸업소요 학점수

(다전공)

교과

교육

(13과목)

영어교과교육론 (3)*

ELT & English Essay (3)*

영어교육학개론 (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 (3)*

영어교수법 (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 (3)

영어청해 및 회화교육론 (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 (3)

영어교육론 (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3)

영어교육과 마이크로티칭 (3) (격년/짝)

영어교구제작 및 활용 (3) (격년/홀)

36

22

22

영어기능

(11과목)

English Speaking I (3)

English Speaking Ⅱ (3)

English Writing (3)

English Listening (3)

영어독해 (3)

영어문법과 작문 (3)

TESOL 특강 (3)

Classroom English (3)

Christianity & ELT (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 (1)

국제영어교육실습(1)

29

13

13

어문학

(9과목)

영어학개론 (3)

영미문학개관 (3)

영미문학교육론 (3)

영문법교육론 (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3)

영어통사론 (3)

영어발달사 (3)

영어습득론 (3)

영어어휘 (3)

27

15

15

33과목

92

50

50

* 교과교육 영역에서 *표시된 과목은 모두 학과기본과목이므로 필히 이수해야 함.

* 2009학번 이후부터는 교과교육 필수과목 이외에 중등학교 2급정교사 자격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중 7과목(21학점)이상 이수해야 함.

* 중등학교 2급정교사 기본이수과목(밑줄표시)- 영어교육론(또는 멀티미디어영어교육), 영어학개론, 영미문학개관, 영문법교육론, English Writing, 영어독해(또는 영어독해및작문교육론), English Speaking(I, II, 또는 Teaching Listening & Speaking in English),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 학년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개설 (2012학번 이후)

학년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개설 (2012학번 이후)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English SpeakingⅠ(3) (분반)

 English Listening (3)

 영어교육학개론 (3)*

 영어독해 (3)

 영어학개론 (3)

 영어어휘 (3)

영어문법과 작문(3)

 2학년

 English Writing (3) (분반)

 영어발달사(3)

 영어습득론 (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 (1)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inEnglish (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3)

 영미문학개관 (3)

 영어교육론 (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3)

 국제영어교육실습 (1)

 3학년

 영어통사론 (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 (3)

 영어교수법 (3)

 Classroom English (3)

영어교육과 마이크로티칭 (3) (격년/짝)

 영어교구제작 및 활용 (3) (격년/홀)

 영문법교육론 (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 (3)

 ELT & English Essay (3)*

 영어교과교육론 (3)* (분반)

 4학년

 영미문학교육론 (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 (3)*

 English Speaking II (3) (분반)

 Christianity & ELT (3)

 TESOL 특강 (3)

*표시된 과목은 학과기본 필수과목임.

1) 영어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3 학번만 해당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3학번 학생들의 영역별 교육과정임

★2012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12-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표)을 참고바람.

 

■ 영어교육과 교육과정(2013학년 이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2013학번 이후)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교과교육

(12과목)

영어교과교육론(3)*

ELT & English Essay(3)*

영어교육학개론(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3)*

영어교수법(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3)

영어청해 및 회화교육론(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3)

영어교육론(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3)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3)

36

영어기능

(9과목)

English Speaking I(3)

English Speaking II(3)

English Writing(3)

English Listening(3)

영어독해(3)

Classroom English(3)

Christianity & ELT(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2)

국제영어교육실습(1)

24

어문학

(10과목)

영어학개론(3)

영미문학개관(3)

영미문학교육론(3)

영문법교육론(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3)

영어통사론(3)

영어발달사(3)

영어습득론(3)

영어어휘(3)

중등영어교원 임용특강I(3) (격년/홀)

중등영어교원 임용특강II(3) (격년/짝)

30

31과목

90

*교과교육 영역에서 *표시된 과목은 모두 학과기본과목이므로 필히 이수해야함.

*2009학번 이후부터는 교과교육 필수과목 이외에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중 7과목(21학점)이상 이수해야 함.

*중등학교 2급 정교사 기본이수과목(밑줄표시)-영어교육론(또는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영어학개론, 영미문학개관, 영문법교육론, English Writing, 영어독해(또는 영어독해및작문교육론), English Speaking(I, II 또는 영어청해 및 회화교육론),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 2013학번부터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반드시 졸업시까지 총 평균 평점 2.32점(4.50 만점기준 즉, 100점만점 기준으로 총
평균점수 75점) 이상과 교직과목 80점 이상을 받아야 함.
* 전공 과목 영역별 최소 졸업소요학점 폐지 하였으나 세 영역에서 총 50학점(2009학번 이후; 2009학번 이전은 42학점)이 되야
졸업소요학점이 인정됨.
*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 과목은 교과목의 학점(1->2학점)이 변경됨에 따라 이론수업 10시간과 실습 20시간,
총 30시간으로 변경됨.
* 중등영어교원임용특강I(홀),II(짝) 과목은 격년제로 개설됨.
* 수강신청 시 본인이 입학/편입 년도 교육과정에 맞춰 수강 신청해야 함(전산 상으로는 최신 버전의 교육과정이 표시 되어 있기 때문에 필히 본인이 입학/편입 교육과정을 따라서 개별적으로 계산해야함).

 

■ 학년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개설 (2013학번 이후)

학년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개설 (2013학번 이후)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English Speaking I(3) (분반)

English Listening(3)

영어교육학개론(3)*

영어학개론(3)

영어독해(3)

영어어휘(3)

2학년

English Writing(3)(분반)

영어발달사(3)

영어교수법(3)

Classroom English(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2)

영어청해 및 회화교육론(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3)

영미문학개관(3)

영어교육론(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3)

국제영어교육실습(1)

3학년

영어통사론(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3)

영어습득론(3)

중등영어교원임용특강 I(3) (격년/홀)

중등영어교원임용특강 II(3) (격년/짝)

영문법교육론(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3)

ELT & English Essay(3)*

영어교과교육론(3)*(분반)

4학년

영미문학교육론(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3)*

English Speaking II(3)(분반)

Christianity & ELT(3)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영어교육현장실습)’
교과목 운영 지침

1. 교과목 운영의 개요
1)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FETE, 영어교육현장실습)’ 교과목을 영어교육과 전공 선택(2학점)으로 개설하고, 학점은 P(Pass) 또는 F(Fail)로 표기한다. 단, 이 과목은 교직과목 중 ‘교육실습’ 과목과는 별도로 운영된다.
2) 교육시간은 기본이론교육 10시간과 현장실습 20시간을 합하여 총 30시간으로 정한다.
3) 기본이론교육은 현장실습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교육 및 실습결과보고를 포함한다.
4) 8학기 동안 1회 2학점만 이수할 수 있다.
4) 본 과목에서 학점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교사나 보조교사로 사역하는 수강자 1인이 동일한 현장실습에서 10명 이상의 학생을 지도한 것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5) 현장실습 시간은 본 교과목에서만 인정받으며, 다른 과목이나 다른 용도로 중복해서 인정받을 수 없다(예: 어학연수, 해외문화탐방, 선교현장실습 등).

2. 수강 절차
‘FETE’(영어교육현장실습) 교과목을 수강하고자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1) 수강학기 중 영어교육현장실습을 진행할 경우
a. 수강신청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한다.
b. 개강 후 기본이론교육 14시간을 받는다.
c. 영어교육기관이나 현장학교를 먼저 정하고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학과사무실에 영어교육 현장실습 신청서를 제출한다.
d. 현장실습 후에는 성적평가에 필요한 학생의 영어교육현장실습일지와 영어교육 현장실습 자기평가서, 영어교육현장실습기관 및 단체의 평가서를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제출한다. 단, 수강학기의 기말고사 기간까지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2) 수강 전 방학 중에 영어교육현장실습을 마친 경우
a. 영어교육기관이나 현장실습학교를 먼저 정하고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학과사무실에 영어교육 현장실습 신청서를 제출한다.
b. 현장실습 후에는 성적평가에 필요한 학생의 영어교육현장실습일지(별첨2)와 영어교육현장실습 자기평가서, 영어교육현장실습기관 및 단체의 평가서를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제출한다. 단, 수강학기의 기말고사 기간까지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c. 개강 후, 수강신청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한다.
d. 개강 후 기본이론교육 14시간을 받는다.
e. 방학 중의 영어교육현장실습 시간은 1년에 한해서만 인정받을 수 있다. 즉, 겨울방학중의 현장실습 시간은 다음 학년도 1학기에만 인정되고, 여름방학 중의 현장실습 시간은 다음해 1학기에만 인정된다.

3. 성적 평가
1) 성적은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a. 기본이론교육: 40%
b. 학생의 영어교육현장실습일지: 10%
c. 학생의 영어교육현장실습 자기평가서: 10%
d. 영어교육현장실습기관 및 단체의 평가서: 40%

2) 성적 평가 시 다음 각 항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F로 처리한다.
a. 기본이론교육 시간에 2주 이상 결석할 경우
b. 현장실습 시간 중 2시간 이상 결석한 경우
c. 영어교육현장실습일지 및 영어교육현장실습 자기평가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d. 영어교육현장실습기관 및 단체의 평가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평가가 F인 경우

3) 다음 각 항에 해당되는 경우 영어교육현장실습 기관의 담당자는 F로 평가한다.
a. 무단결석 2시간 이상일 때
b. 지각 2회 이상일 때
c. 성의 없는(또는 불량한) 실습 태도가 2회 이상 발견되었을 때
d. 기타 사유로 도저히 점수를 줄 수 없는 학생으로 판단되었을 때

4. ‘FETE’(영어교육현장실습) 교과목의 학점인정 현장실습 범위
1) 중등 협력학교에서 부진아 영어지도(방중) 및 기타 협력프로그램에서 교사 및 보조교사로 봉사
2) 그 외 중등학교에서 영어보조교사로 봉사
3) 해외 협력학교에서 실시하는 영어실습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봉사
4) 영어주일학교나 영어캠프에서 교사 또는 보조교사로 봉사
5) 학과에서 실시하는 방중 영어캠프에 참여하여 봉사
6) 교회나 지역사회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방과후교실(초&#8228;중등)에서 영어보조교사로 봉사
7) 기타 학과가 인정하는 현장실습에서 교사 또는 보조교사로 봉사

 

‘국제영어교육실습(Global Practicum in TEFL)’
교과목 운영 지침

I. 교과운영

1. 학점
1)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교과목을 영어교육과 영어기능영역 전공 선택(1학점)으로 개설하고, 학점은 P(Pass) 또는 F(Fail)로 표기한다. 단, 이 과목은 교직과목 중 ‘교생실습’ 과목과는 별도로 운영된다.
2) 교육시간은 기본이론교육 2-4시간, 현장실습 26-28시간 총 30시간으로 정한다.
3) 8학기 동안 1회 1학점만 이수할 수 있다.
4) 현장실습 시간은 이 과목에서만 인정받으며, 다른 과목이나 다른 용도로 중복해서 인정받을 수 없다(예: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 어학연수, 해외문화탐당, 선교현장실습 등).

2. 수강신청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교과목을 수강하고자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1) 수강학기 중 국제영어교육실습을 진행할 경우
a. 수강신청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한다.
b. 개강 후 첫째 주 또는 둘째 주에 기본 교육 2-4시간을 받는다.
c. 국외 현장실습학교를 먼저 정하고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학과사무실에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신청서(별첨1)를 제출한다.
d. 현장실습 후에는 성적평가에 필요한 학생의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요약과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자기 평가서,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기관의 평가서를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제출한다. (해당학기의 기말고사 기간까지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2) 수강전 방학 중에 현장실습을 마친 경우
a. 해외 현장실습학교를 먼저 정하고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학과사무실에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신청서를 제출한다.
b. 현장실습 후에는 성적평가에 필요한 학생의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요약과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자기 평가서,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기관의 평가서를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제출한다. (해당학기의 기말고사 기간까지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방학기간 내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c. 개강 후, 수강신청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한다.
d. 수강신청 후 첫째 주 또는 둘째 주에 기본교육을 2-4시간을 받는다.
e. 방학 중의 현장실습 시간은 1년에 한해서만 인정받을 수 있다. 즉, 겨울방학 중의 현장실습 시간은 다음 학년도 1학기에만 인정되고, 여름방학 중의 현장실습 시간은 다음해 1학기에만 인정된다.

3. 성적평가
1) 성적은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a. 기본이론교육: 10%
b. 학생의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일지: 20%
c. 학생의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자기 평가서: 20%
d.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기관의 평가서: 50%

* 기본이론교육은 실습전의 경우는 실습에 관한 기본교육을 말하며, 실습후의 경우는 실습결과보고 프리젠테이션을 포함한다.

2) 성적평가시 다음 각 항에 해당되는 경우 F로 처리한다.
a. 기본교육: 2-4시간 중 1시간이라도 결석할 경우
b. 현장실습 시간: 26-28 시간 중 4시간 이상 결석한 경우
c.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일지/자기 평가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d. 'Global Practicum in TEFL(국제영어교육실습)' 기관의 평가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평가가 F인 경우

3) 다음 각 항에 해당되는 경우 국제영어교육실습 기관의 담당자는 F로 평가한다.
a. 무단결석 2회 이상일 때
b. 지각 4회 이상일 때
c. 성의 없는(또는 불량한) 실습태도가 3회 이상 체크되었을 때
d. 기타 사유로 도저히 성적을 줄 수 없는 학생으로 판단되었을 때

4. 국제영어교육실습 인정내용
1) 해외 협력학교에서 실시하는 영어교육실습
2) 학과가 인정하는 국제영어교육실습


■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2014학번 이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2014학번 이후)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 학점수

단수

다전공

교과교육

(12과목)

영어교과교육론(3)*

ELT & English Essay(3)*

영어교육학개론(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3)*

영어교수법(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3)

영어청해 및 회화교육론(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3)

영어교육론(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3)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3)

36

56

50

영어기능

(9과목)

English Speaking I(3)

English Speaking II(3)

English Writing(3)

English Listening(3)

English Reading(3)

Classroom English(3)

Christianity & ELT(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2)

국제영어교육실습(1)

24

어문학

(10과목)

영어학개론(3)

영미문학개관(3)

영미문학교육론(3)

영문법교육론(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3)

영어통사론(3)

영어발달사(3)

영어습득론(3)

영어어휘(3)

중등영어교원 임용특강I(3) (격년/홀)

중등영어교원 임용특강II(3) (격년/짝)

30

31과목

90


* 교과교육 영역에서 *표시된 과목은 모두 학과기본과목이므로 필히 이수해야함.

* 2009학번 이후부터는 교과교육 필수과목 이외에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중
  7과목(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중등학교 2급 정교사 기본이수과목(밑줄표시)-영어교육론(또는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영어학개론, 영미문학개관,
   영문법교육론, English Writing, English Reading(또는 영어독해및작문교육론), English Speaking
   (I, 또는 II 또는 영어청해 및 회화교육론),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 과목은 교과목의 학점(1->2학점)이 변경됨에 따라 이론수업 10시간과
  실습 20시간, 총 30시간으로 변경됨.

* 중등영어교원임용특강I(홀), II(짝) 과목은 격년제로 개설됨.

* 수강신청 시 본인이 입학/편입 년도 교육과정에 맞춰 수강 신청해야 함(전산 상으로는 최신 버전의 교육과정이
  표시 되어 있기 때문에 필히 본인이 입학/편입 교육과정을 따라서 개별적으로 계산해야함).


■ 학년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개설 (2014학번 이후)

영어교육과 학년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개설 (2014학번 이후)를 나타내는 표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English Speaking I(3) <A, B, C반>

English Listening(3) <A, B반>

영어교육학개론(3)*

English Reading (3) <A, B반>

영어어휘(3)

영어학개론(3)

2학년

English Writing(3)<A, B반>

영어발달사(3)

영어교수법(3)

Classroom English(3)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3)

 

영어청해 및 회화교육론(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3)

영미문학개관(3)

영어교육론(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3)

국제영어교육실습(1)

3학년

영어통사론(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3)

영어습득론(3)

중등영어교원임용특강 I(3) (격년/홀)

중등영어교원임용특강 II(3) (격년/짝)

영문법교육론(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3)

ELT & English Essay(3)*<A, B반>

영어교과교육론(3)*<A, B반>

4학년

영미문학교육론(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3)*

English Speaking II(3)<A, B반>

Christianity & ELT(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2)


■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2015학번 이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2015학번 이후)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 학점수

단수

다전공

교과교육

(12과목)

영어교과교육론(3)*

ELT & English Essay(3)*

영어교육학개론(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3)*

영어교수법(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3)

영어청해 및 회화교육론(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3)

영어교육론(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3)

영어수업지도론(3)

36

56

50

영어기능

(9과목)

English Speaking I(3)

English Speaking II(3)

English Writing(3)

English Listening(3)

English Reading(3)

Classroom English(3)

Christianity & ELT(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2)

국제영어교육실습(1)

24

어문학

(10과목)

영어학개론(3)

영미문학개관(3)

영미문학교육론(3)

영문법교육론(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3)

영어통사론(3)

영어발달사(3)

영어습득론(3)

영어어휘(3)

중등영어교원 임용특강I(3) (격년/홀)

중등영어교원 임용특강II(3) (격년/짝)

30

31과목

90

* 교과교육 영역에서 *표시된 과목은 모두 학과기본과목이므로 필히 이수해야함.

* 2009학번 이후부터는 교과교육 필수과목 이외에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중 7과목
   (21학점)이상 이수해야 함.

* 중등학교 2급 정교사 기본이수과목(밑줄표시)-영어교육론(또는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영어학개론, 영미문학개관,
   영문법교육론, English Writing, English Reading(또는 영어독해및작문교육론), English Speaking(I, 또는 II 또는
   영어청해 및 회화교육론),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 과목은 교과목의 학점(1->2학점)이 변경됨에 따라 이론수업 14시간과
   실습 16시간, 총 30시간으로 변경됨.

* 중등영어교원임용특강I(홀), II(짝) 과목은 격년제로 개설됨.

* 수강신청 시 본인이 입학/편입 년도 교육과정에 맞춰 수강 신청해야 함(전산 상으로는 최신 버전의 교육과정이
   표시 되어 있기 때문에 필히 본인이 입학/편입 교육과정을 따라서 개별적으로 계산해야함).


■ 학년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개설 (2015학번 이후)

학년별 영어교육과 교육과정 개설 (2015학번 이후)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English Speaking I(3) <A, B, C반>

English Listening(3) <A, B반>

영어교육학개론(3)*

English Reading (3) <A, B반>

영어어휘(3)

영어학개론(3)

2학년

English Writing(3)<A, B반>

영어발달사(3)

영어교수법(3)

Classroom English(3)

영어수업지도론(3)

영어청해 및 회화교육론(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3)

영미문학개관(3)

영어교육론(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3)

국제영어교육실습(1)

3학년

영어통사론(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3)

영어습득론(3)

중등영어교원임용특강 I(3) (격년/홀)

중등영어교원임용특강 II(3) (격년/짝)

영문법교육론(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3)

ELT & English Essay(3)*<A, B반>

영어교과교육론(3)*<A, B반>

4학년

영미문학교육론(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3)*

English Speaking II(3)<A, B반>

Christianity & ELT(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2)

 

  • ★★ 2010학년도 교육과정부터는 해당년도학기 수강편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 영어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09학번만해당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09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09-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2008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08-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표)을 참고바람.
영어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2009학번)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영어기능 English SpeakingⅠ(2) English SpeakingⅡ(2)
English Writing(3) 영어독해(3)
English Listening(3) TESOL특강(3) Christianity & ELT(3)
Classroom English(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1)
23 13 13
교과교육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in English(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3)
영어교육론(3) 영어교육학개론(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3)
영미문학교육론(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3) 영문법교육론(3)
ELT & English Essay(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3) 영어교수법(3)
영어교과교육론(2)※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2)※
37 22 22
어문학 영어학개론(3) 미문학개관(3) 영영미문학강독(3)
영어통사론(3)
영어발달사(3) 영어어휘(3) 영어습득론(3)
영문학특강(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3)
27 15 15
87 50 50

교원자격증(표시과목:영어) 취득을 위해서 필히 아래의 사항을 모두 이수해야 함.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을 각각 1과목이상씩 총21학점(7과목)이상
학과기본이수과목(※표시된4과목) 을 모두 이수.(교과교육영역과목 총8학점이상 필히 이수)
졸업시 총평균평점 2.32점 (4.50만점기준-100만점기준으로 총평균점수 75점) 이상 취득

* 영어교육 부전공 불가.
* 영문표기 과목은 영어강의임.

1-1)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영어교육학개론(3)※
English SpeakingⅠ(2)
English Listening(3)
영어독해(3)
영어학개론(3)
영어어휘(3)
English Writing(3)   
2학년 영어발달사(3)
영어습득론(3)
Field Experiences inTeaching English(1)   
영어교육론(3)
영미문학개관(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3)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in English(3)
3학년 영어통사론(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3)
영어교수법(3)
영미문학강독(3)
Classroom English(3)
영문법교육론(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3)
ELT & English Essay(3)※
영어교과교육론(2)※   
4학년 영미문학교육론(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3)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2)※
Christianity & ELT(3)
영문학특강(3)
TESOL특강(3) English SpeakingⅡ(2)

2) 영어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08학번만해당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08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08-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2007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07-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 (표)을 참고바람.

★ 2007학번까지 학생들이 2008년이후에 다(부)전공 신청(이수)시에는 2007-2학기까지 해당학번에 따른 기존 교육과정을 이수 해야 하고 아래의 2008학년도 교육과정과는 무관함 에 유의하기 바람.

영어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2008학번)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영어기능 영어독해(3) English SpeakingⅠ(2) English Listening(3)
English SpeakingⅡ(2) English Writing(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1)
Classroom English(3)
English Essay(3) TESOL특강(3) Christianity and ELT(3)
26 12 9
교과교육 영어교육학개론(3)※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in English(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3) 영어교수법(3)
영미문화의 이해 및 지도(3)
영미문학교육론(3) 영어교육론(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3) 영문법교육론(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3) 영어교구제작 및 활용(3) 
33 18 18
어문학 영어발달사(3) 영어습득론(3) 영어통사론(3)
영미문학강독(3) 영어학개론(3)
영어어휘(3) 영미문학개관(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3)
영문학특강(3) 
27 15 15
총 계 86 45 42

* 교원자격증(표시과목:영어) 취득을 위해서는 위의 밑줄친 밑줄친 과목(교직기본이수과목)을 각각 1과목 (3학점)이상씩, 총14학점(5과목)이상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 2008학번이후 영어교육 부전공: 부전공폐지(이수불가)
* ※표는 학과 기본과목이므로 필히 이수해야 함.

2-1)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영어교육학개론(3)※  English Listening(3)
English SpeakingⅠ(2) 영어독해(3)  
영어학개론(3) English SpeakingⅡ(2) 
영어어휘(3) English Writing(3)  
2학년 영어발달사(3) 영어습득론(3)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in English(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1) 
어교육론(3) 영미문학개관(3)  
멀티미디어영어교육(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3)  
3학년 영어통사론(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3)
영어교수법(3)
영미문학강독(3) Classroom English(3)  
영문법교육론(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3) 
영어교구제작 및 활용(3) English Essay(3)   
4학년 영미문화의 이해 및 지도(3)   영미문학교육론(3)  Christianity and ELT(3) 
영문학특강(3) TESOL특강(3) 

3)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03학번∼2007학번까지만해당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2003학번∼2007학번)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영어기능 English SpeakingⅠ(2)(◀영어회화I)
English SpeakingⅡ(2)(◀영어회화II)
English Writing(3)(◀영어작문I+영어작문II)
영어독해(3)(◀영어독해I+영어독해II)
English Listening(3)(◀영어청해I+영어청해II),
영어Speech, Christianity & ELT(3)(◀영어토론)
TESOL특강(3) Current Events in English(2)(◀시사영어)
Business English(3)(◀실무영어),
영어커뮤니케이션(2) TESOL특강(3)
Classroom English(3) English Essay(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1)
26 12 9
교과교육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in English(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3) 영어교육론(3)
영어교육학개론 (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3)
영미문학교육론(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3)
영문법교육론(3) 영어교구제작 및 활용(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3) 영어교수법(3)
33 18 18
어문학 영어학개론(3) 영미문학개관(3)
영미문학강독(3) 영어통사론(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3) 영어발달사(3)
영어어휘(3) 영어습득론(3)
영문학특강(3) 성경의 문학적 이해(3)
30 15 15
89 45 42

* 교원자격증(표시과목:영어) 취득을 위해서는 각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교직기본이수과목)을 각각 1과목 (3학점)이상씩 총14학점(5과목)이상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영어통사론(3) (어문학영역) : 2000학번∼2003학번까지만 교직기본이수과목에 해당함
영문법교육론(3) (교과교육영역) : 2004학번이후만 교직기본이수과목에 해당함

부전공 (00이후-25학점) : 지정3과목(9학점)+전공선택(12학점)+교직2과목(4학점)
★지정3과목 : 영어학개론, 영미문학개관, 영어회화1,2(택1)

부전공 (00이후-25학점) : 영역별 1과목이상(14학점 총5과목이상)+전공선택(7학점)+교직2과목(4학점)
★단, 2001학번이전일지라도 2002학년이후에 부전공신청시 아래와 같이 34학점을 이수해야 함)

부전공 (02이후-34학점) : 영역별 1과목이상(14학점 총5과목이상)+전공선택(16학점)+교직2과목(4학점)

▷각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을 각각 1과목 이상 총14학점(5과목)이상 이수 해야 함
▷전공선택 16학점이상
▷부전공학과 교직 2과목(4학점) : 교과교육론(2), 교과교재연구지도법(2)

부전공 (06-07학번) 이수인원제한 : 주전공 입학정원의 50%이내한정

※표는 학과 기본과목이므로 필히 이수해야 함.
* 영문표기 과목은 영어강의임.
*위의 굵은글씨과목은 타학과인정과목임

3-1)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학년 영어교육학개론(3) 영어독해(3)
English SpeakingⅠ(2) English Listening(3)
영어학개론(3) 영어어휘(3)
English SpeakingⅡ(2) English Writing(3)
2학년 영어발달사(3) 영어Speech(2)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in English(1)
영어습득론(3)
Field Experiences in Teaching English(3)
영어교육론(3)
영미문학개관(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3)
영어음성학의 이론과 실제(3)  
3학년 영어통사론(3) 영어교수법(3)
영어독해 및 작문교육론(3)
영미문학강독(3) Classroom English(3)
영문법교육론(3) 영어교육과정 및 평가(3)
영어교구제작 및 활용(3) English Essay(3)
영어커뮤니케이션(2)
4학년 영미문학교육론(3)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3)
성경의 문학적 이해(3)
Christianity & ELT(3) 시사영어(2)
영문학특강(3) TESOL특강(3) 실무영어(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