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본문바로가기 ㆍ주메뉴바로가기 ㆍ서브메뉴바로가기 Login 총신대학교 웹메일 에듀클래스&블러그 도서관 학사정보(학생) 학사정보(교수) 수강로그인 인트라넷 그룹웨어 전자출결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젊은 지성

기독교교육과:소중한 꿈을 이루는 도약대가 되겠습니다 HOME > 대학 > 신학부 > 기독교교육과

  • 기독교교육과는 중.고등학교의 교목 및 종교교사를 양성할 뿐만 아니라 21세기 정보화.세계화를 선도하는 기독교 교육 지도자를 배출하는 학과이다.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진로를 준비할 수 있다. 학교 현장에서 청소년들의 종교교육을 담당하거나, 일반대학원 및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목회자와 교회 전문가 등의 기독교교육 지도자로서 사역한다. 또한 계속적으로 학문을 연구하기 원하는 사람들은 본교 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에 진학하여 석,박사과정을 이수하거나 해외에 유학하여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학문을 연마한다.

  • 개혁주의 신학적 교육관에 뿌리를 두고 기독교교육의 이론 탐구 및 현장교육 연구를 중심으로 하여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글로벌 역량을 겸비한 중등학교 교목 및 성경교사를 양성학고, 학교와 교회의 교육이론과 실천을 통하여 교육목회 철학을 수립한 21세기 정보화. 세계화를 선도하는 기독교교육 지도자 양성함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 1. 본교가 지향하는 성경적 세계관을 기초로 하는 인성교육 강화
  • 2. 기독교교육과 타학문과의 관계성을 확립하여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이끌어갈 기독교교육지도자 양성
  • 3. 학교와 사회에 기여하는 종교교사와 기독교교육 지도자로서의 사명감과 소명의식
  • 4. 이론과 실천을 통합적으로 연구하여 교회, 학교, 사회, 국가의 현장에서 봉사할 수 있는 지도자 교육
  • 5. 인성. 영성. 지성의 균형적인 성장을 통한 기독교적 도덕성과 글로벌 마인드 연마.

  • 인성과 기독교적 도덕성을 함양하여 사회에 헌신하는 기독교 종교교사를 양성한다.

  • 1. 인간 품성의 함양
  • 2. 인간 존중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 3. 사회봉사 역량 강화


<전공역량별 교육과정>
2015년 기독교교육과 1학기 2학기 학년별 전공역량별을 나타내는 표
전공역량 학기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이론적
실천적
교수역량

1

기독교교육학개론

 

기독교교육
영문강독

발달이론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

기독교교육철학

이상심리

기독교교육행정

전자교육과정개발

상담의 이론과 실제

2

기독교교육사

교회교육사

기독교교과교육론

기독교교육과정 

상담교육

성경교수법

기독교교과교재
연구지도법

교육과 컴퓨터

기독교교육방법론

 

영적,정의적 역량

1

 

교육신학

교회란무엇인가
(신학과개설과목)

교육지도자론

2

 

 

현대기독교
교육사상연구

기독교교육과 인간학

교육목회

사회봉사,
적응역량

1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교육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

장년교육

기독교교육세미나

2

어린이교육

 

 

정보화사회와
기독교교육

교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기독교교육과 사회

교회와 여성

가족상담
(2014-2신설)

  • ★★ 2010학년도 교육과정부터는 해당년도학기 수강편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2016학년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6학번만해당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6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16-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2016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2016-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표)을 참고바람.


    1) 기독교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

    2016 기독교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일전공 다전공

    교육신학

    종교학개론(3) 종교교육론(3) 세계종교(3)

    성경교수법(3) 교회교육의 이론과 실제(3)

    교회란 무엇인가(3) (신학과 개설과목)

    15

    50

    50

    기독교

    교육철학 

    종교철학(3) 기독교교육과 인간학(3)

    종교사회학(3) 기독교교육세미나(3)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17

    기독교

    교육과정

    기독교교육과정(3) 청소년 교육(3) 전자교육과정개발(3)

    E러닝시대의 학습미디어(2) 교회와 여성(3)

    디지털환경과 기독교교육(3)

    17

    기독교

    교육방법

    기독교 교육방법론(3)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3)※ 기독교교과 교육론(3)※

    기독교교과교재연구지도법(3)※ 

    교육목회와 기독교현장교육(3)  교육지도자론(3)

    기독교대안학교의 역사와 철학(2)

    기독교대안학교의 이론과 실제(2)

    25

    기독교교육

    역사 및 문화

    종교학사(3) 기독교 어린이 교육(2)

    기독교교육 영어원서강독 세미나(2) 기독교교육 행정(3)

    기독교 성인교육(3) 종교와 문화(3)

    16

    기독교

    교육상담

    이상심리(3) 발달이론(3) 가족상담(3)

    상담의 이론과 실제(3) 상담교육(3) 

    15

    계 

    105

    50

    50

    * 2015학번부터 기본이수과목 변경이 적용됨. (2014학번까지는 입학년도 수강편람을 기준으로 기본이수과목을
      수강함.)
      종교학개론(기독교교육학개론), 종교교육론(교육신학), 세계종교, 종교철학(기독교교육철학), 종교사회학
      (기독교교육과 사회), 종교학사(2015-2학기 기독교교육역사, 전 교회교육사), 종교와 문화(2015-2학기 문화와
      기독교교육, 전 기독교교육사)으로 변경됨. 과목명 옆의 괄호는 안내를 위한 것임. 

    * ‘교회란 무엇인가’는 신학과 개설과목으로 타학과 인정 과목임.
    *2008학번까지의 교직과목은 다음으로 대체됨: 기독교교과교육론(3), 기독교교과교재연구지도법(3)
    * 기독교교육방법 영역 청소년 캠프의 이론과 실제는 2-3학년 중 한번만 수강하며, 여름방학 중 실습이 포함됨.
    * 기독교교육철학 영역의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는 3-4학년 중 한번만 수강함.
    * 교원자격증(표시과목: 종교) 취득을 위해서 아래 사항을 모두 이수해야 함.
    ①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을 각각 1과목 이상씩 총21학점(7과목)이상 이수.
    학과기본이수과목(※표시된 3과목)을 필수로 이수.(교과교육영역과목 총 8학점이상 필히 이수)
    ③ ★ 2012학번까지- 졸업시 총 평균평점 2.32점(100만점 기준으로 평균 75점) 이상 필히 취득
    ★ 2013학번부터- 졸업시 각 전공과목은 평균 75점, 교직과목 평균 80점 이상 필히 취득
    * 기독교교육 부전공 불가. * 위의 굵은 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임.


    2)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종교학개론(3)

    종교학사(3) 기독교어린이 교육(2)

    2학년

    종교교육론(3)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3)

    디지털환경과 기독교교육(3)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3)※

    기독교교육 영어원서강독 세미나(2)

    발달이론(3)

    기독교교육과정(3)

    종교와 문화(3)

    기독교교과 교육론(3)

    3학년

    세계종교(3)종교철학(3) 청소년 교육(3)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대안학교의 역사와 철학(2)

    이상심리(3)

    교회란 무엇인가(3)(신학과 개설과목)

    성경교수법(3)

    기독교교육과 인간학(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E러닝시대의 학습미디어(2)

    기독교교육방법론(3)

    기독교교과교재 연구지도법(3)※

    기독교대안학교의 이론과 실제(2)

    상담교육(3)

    4학년

    기독교 교육세미나(3)

    전자교육과정개발(3)

    기독교교육행정(3) 기독교성인교육(3)

    교육지도자론(3) 상담의 이론과 실제(3)

    교회교육의 이론과 실제(3)

    종교사회학(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교회와 여성(3) 가족상담(3)

    교육목회와 기독교현장교육(3)

     

    2. 2015학년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 2015학번만해당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5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15-2학기)영역별 교육과정임.


    1) 기독교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

    2015 기독교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일전공 다전공

    교육신학

    종교학개론(3) 종교교육론(3) 세계종교(3)

    성경교수법(3) 교회교육의 이론과 실제(3)

    교회란 무엇인가(3) (신학과 개설과목) 교육지도자론(3)

    18

    58

    51

    기독교

    교육철학 

    종교철학(3) 기독교교육과 인간학(3)

    종교사회학(3) 기독교교육세미나(3)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17

    기독교

    교육과정

    기독교교육과정(3) 청소년 교육(3) 전자교육과정개발(3)

    E러닝시대의 학습미디어(2) 교회와 여성(3)

    디지털환경과 기독교교육(3)

    17

    기독교

    교육방법

    기독교 교육방법론(3)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3)※ 기독교교과 교육론(3)※

    기독교교과교재연구지도법(3)※ 

    교육목회와 기독교현장교육(3) 

    18

    기독교교육

    역사 및 문화

    종교학사(3) 어린이교육(2)

    기독교교육 영어원서강독 세미나(2) 기독교교육 행정(3)

    성인교육(3) 종교와 문화(3)

    16

    기독교

    교육상담

    이상심리(3) 발달이론(3) 가족상담(3)

    상담의 이론과 실제(3) 상담교육(3) 

    15

    계 

    101

    58

    51

    * 2015학번부터 기본이수과목 변경이 적용됨. (2014학번까지는 입학년도 수강편람을 기준으로
    기본이수과목을 수강함.)

    종교학개론(기독교교육학개론), 종교교육론(교육신학), 세계종교, 종교철학(기독교교육철학),
    종교사회학(기독교교육과 사회), 종교학사(2015-2학기 기독교교육역사, 전 교회교육사),
    종교와 문화(2015-2학기 문화와 기독교교육, 전 기독교교육사)으로 변경됨.
    과목명 옆의 괄호는 안내를 위한 것임. 

    * '교회란 무엇인가'는 신학과 개설과목으로 타학과 인정 과목임.
    *2008학번까지의 교직과목은 다음으로 대체됨: 기독교교과교육론(3), 기독교교과교재연구지도법(3)
    * 기독교교육방법 영역 청소년 캠프의 이론과 실제는 2-3학년 중 한번만 수강하며, 여름방학 중 실습이
    포함됨.
    *기독교교육철학 영역의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는 3-4학년 중 한번만 수강함.

    * 교회교육사(3)은 종교학사(기독교교육역사)(3)로 과목명이 변경됨.
    * 교육목회(3)은 교육목회와 기독교현장교육(3)으로 과명목이 변경됨.
    *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 기독교교과교육론, 기독교 교과교재연구지도법은>각 3학점으로 학점 변경됨.
    * 교원자격증(표시과목: 종교) 취득을 위해서 아래 사항을 모두 이수해야 함.
    ①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 각각 1과목 이상씩 총21학점(7과목)이상 이수.
    학과기본이수과목(※표시된 3과목)을 필수로 이수.(교과교육영역과목 총 8학점이상 필히 이수)
    ③ ★ 2012학번까지- 졸업시  총 평균평점 2.32점(100만점 기준으로 평균 75점) 이상 필히 취득
    ★ 2013학번부터- 졸업시 각 전공과목은 평균 75점, 교직과목 평균 80점 이상 필히 취득
    * 기독교교육 부전공 불가. * 위의 굵은 글씨 과목은 타학과 인정과목임.



    2)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종교학개론(3)

    종교학사(3)     어린이교육(2)

    2학년 

    종교교육론(3)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3)

    디지털환경과 기독교교육(3)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3)※

    기독교교육 영어원서강독 세미나(2)

    발달이론(3)

    기독교교육과정(3)  종교와 문화(3)

    기독교교과교육론(3)※

    3학년 

    세계종교(3)  종교철학(3) 청소년 교육(3)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이상심리(3)

    교회란 무엇인가(3)(신학과 개설과목)

    성경교수법(3) 기독교교육과 인간학(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E러닝시대의 학습미디어(2)

    기독교교육방법론(3) 기독교교과교재 연구지도법(3)※

    상담교육(3)

    4학년 

    기독교 교육세미나(3) 전자교육과정개발(3)

    기독교교육행정(3) 성인교육(3)

    교육지도자론(3) 상담의 이론과 실제(3)

    교회교육의 이론과 실제(3)

    종교사회학(3)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교회와 여성(3) 가족상담(3)

    교육목회와 기독교현장교육(3)

     


  • 3. 2014학년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4학번만해당

  •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4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14-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 2014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14-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표)을 참고바람.
1) 기독교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
2014학년도 기독교교육과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일전공 다전공

기독교교육

철 학

기독교교육철학(3) 기독교교육과 인간학(3)

기독교교육과 사회(2) 기독교교육세미나(3)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16

58

51

기독교교육

과 정

기독교교육과정(3) 청소년 교육(3) 교육과 컴퓨터(2)

교회와 여성(3) 전자교육과정개발(3)

정보화사회와 기독교교육(3)

17

기독교교육

방 법

기독교 교육방법론(3)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2)※ 기독교교과 교육론(2)※

교육목회(3) 기독교교과교재연구지도법(2)※

15

기독교교육

행정 및 교육사

교회교육사(3) 기독교 교육사(2) 어린이 교육(2)

기독교교육 영문강독(2) 기독교교육 행정(3) 장년교육(3)

15

기독교

교회교육

기독교교육학개론(3)※ 교육신학(3) 성경교수법(3)

교육지도자론(3) 교회교육의 이론과실제(3)

교회란 무엇인가(3) (신학과 개설과목)

15

기독교교육

상 담

기독교이상심리(3)※ 기독교교육과 발달이론(3)

기독교교육과 가족상담(3) 상담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 상담교육(3)

15

93

58

51


  • * 교회란 무엇인가는 신학과 개설과목으로 타학과인정 과목임.

  • * 2008학번까지의 교직과목은 다음으로 대체됨 : 기독교교과교육론(2), 기독교교과교재연구지도법(2)
  • * 2013학년도부터 교회와 여성, 정보화 사회와 기독교교육의 격년제를 폐지하여 매년 2학기에 개설됨.
  • * 기독교교육 방법교육영역의 청소년 캠프의 이론과 실제는 2-3학년 중 한번만 수강하며,
  •    여름방학 중 실습이 포함됨.
  • * 기독교교육 방법교육영역의 교육목회는 3-4학년 중 한번만 수강함.
  • * 6개 영역으로 개편하면서 영역별 이동만 있을 뿐 과목명 및 수강시수는 변동 없음.
           단, 학년간 과목의 학기 변동은 있음 :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1학기→2학기)
  • * 기독교교육철학 영역의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는 3-4학년 중 한번만 수강함.
        * 전공 과목 영역별 최소 졸업소요학점은 폐지함.

    * 교원자격증(표시과목: 종교) 취득을 위해서 2009학번부터는 각 영역의 ※표된 과목을 모두 필히 이수하여야 함.

    또한 각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교직기본이수과목)을 각각 1과목 이상씩 총21학점(7과목)이상 이수하여야 함(미이수시 교원자격증 미취득 및 졸업불가함).

    * 반드시 졸업시까지,2009학번부터 2012학번까지는 총 평균평점 2.32점(100만점에 75점 기준) 이상을 받아야 하고,

    2013학번부터는 각각 전공과목 평균 75점 이상 및 교직과목 평균 80점 이상을 받아야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함.


  • 2)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기독교교육학개론(3)※

    기독교교육사(2) 어린이 교육(2)

    2학년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3)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2)※

    기독교교육 영문강독(2) 교육신학(3)

    기독교교육과 발달이론(3)

    기독교교육과정(3) 교회교육사(3)

    기독교교과 교육론(2)※

    3학년

    기독교교육철학(3) 청소년 교육(3)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 이상심리(3)※

    교회란 무엇인가(3)(신학과 개설과목)

    기독교교육과 인간학 (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교육과 컴퓨터(2) 교육목회(3)

    기독교교육방법론(3) 기독교교과교재 연구지도법(2)※

    성경교수법(3) 기독교 상담교육(3)

    4학년

    기독교 교육세미나(3) 전자교육과정개발(3)

    기독교교육행정(3) 장년교육(3)

    교육지도자론(3) 상담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과 사회(2)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교회와 여성(3) 정보화사회와 기독교교육(3)

    교육목회(3) 교회교육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과 가족상담(3)


    4. 2013학년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3학번만해당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3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13-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2013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13-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표)을
    참고바람.

     

     

    1) 기독교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

    2013 기독교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철 학

    기독교교육철학(3) 기독교교육과 인간학(3)

    기독교교육세미나(3)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기독교교육과 사회(2)

    기독교교과교육론(2)*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21

    14

    12

    과정

    방법론

    기독교교육과정(3) 기독교교육방법론(3)

    기독교 교육행정(3) 기독교교육 영문강독(2)

    청소년 교육(3) 교회와 여성(3) 교육과 컴퓨터(2)

    정보화사회와 기독교교육(3) 전자교육과정개발(3)

    기독교교과교재연구지도법(2)*

    27

    14

    12

    상 담

    기독교교육사(2)기독교교육과 가족상담(3)

    상담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과 발달이론(3)

    기독교이상심리(3)* 기독교상담교육(3)

    17

    16

    12

    교회교육

    교육신학(3) 교육목회(3) 성경교수법(3)

    어린이교육(2) 장년교육(3) 교육지도자론(3)

    교회교육의 이론과실제(3) 교회교육사(3)

    기독교교육학개론(3)*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2)*

    교회란 무엇인가(3) (신학과 개설과목)

    28

    14

    15

    93

    58

    51



    *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인정 과목임.

    * 2008학번까지의 교직과목은 다음으로 대체됨 :기독교교과교육론(2),기독교교과교재연구지도법(2)

    * 기독교교육과 정신사상은 폐지됨. *2012년부터 상담영역의 과목명이 변경됨.(기독교상담심리의 대체과목은 기독교이상심리임)

    * 2013학년도부터 '교회와 여성', '정보화 사회와 기독교교육'의 격년제를 폐지하여 매년 2학기에 개설됨.

    *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2-3학년)와 교육목회(3-4학년)는 1번만 수강하면 됨.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는 여름방학 중 실습이 포함됨)

    ◎ 교원자격증(표시과목 : 종교) 취득 을 위해서 2009학번부터는 각 영역의 *표된 5과목을 모두 필히 이수하여야 함.

    또한, 각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 (교직기본이수과목)을 각각 1과목 이상씩 총21학점(7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함.

    (미이수시 교원자격증 미취득 및 졸업불가함).

    * 반드시 졸업시까지, 2009학번부터 2012학번까지는총 평균평점 2.32점(100만점에 75점 기준) 이상을 받아야 하고,

    2013학번부터는 각각전공과목 평균 75점 이상 및교직과목 평균 80점 이상을 받아야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함.


    2)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기독교교육학개론(3)*

    기독교교육사(2)

    어린이교육(2)

    2학년

    기독교교육과 발달이론(3)

    교육신학(3)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3)

    기독교교육영문강독(2)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2)*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교회교육사(3)

    기독교교육과정(3)

    기독교 교과교육론(2)*

    3학년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철학(3)

    청소년교육(3)

    기독교이상심리(3)*

    교회란 무엇인가(3)(신학과 개설과목)

    교육목회(3) 성경교수법(3)

    기독교교육과 인간학(3)

    기독교교육방법론(3)

    기독교상담교육(3)

    기독교 교과교재연구지도법(2)*

    교육과 컴퓨터(2)

    4학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3) 교육지도자론(3)

    기독교교육행정(3) 장년교육(3)

    기독교교육세미나(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전자교육과정개발(3)

    기독교교육과 가족상담(3)

    교회교육의 이론과 실제(3)

    교회와 여성(3)

    정보화사회와 기독교교육(3)

    기독교교육과 사회(2) 교육목회(3)



    . 2012학년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 ★2012학번만해당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2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12-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2012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12-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표)을 참고바람.


    1) 기독교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

    2012 기독교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전공(선택이수)과목)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졸업소요학점
    단수 다전공

    철 학

    기독교교육철학(3) 기독교교육과 인간학(3)

    기독교교육세미나(3)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기독교교육과 사회(2)

    기독교교과교육론(2)*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21

    14

    12

    과정

    방법론

    기독교교육과정(3) 기독교교육방법론(3)

    기독교 교육행정(3) 기독교교육 영문강독(2)

    청소년 교육(3) 교회와 여성(3) (격)

    정보화사회와 기독교교육(3) (격)

    교육과 컴퓨터(2) 전자교육과정개발(3)

    기독교교과교재연구지도법(2)*

    24

    (격년제+3)

    14

    12

    상 담

    기독교교육사(2) 기독교교육과 가족상담(3)

    상담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과 발달이론(3)

    기독교이상심리(3) 기독교상담교육(3)

    17

    16

    12

    교회교육

    교육신학(3) 교육목회(3) 성경교수법(3)

    어린이교육(2) 장년교육(3) 교육지도자론(3)

    교회교육의 이론과실제(3) 교회교육사(3)

    기독교교육학개론(3)*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2)*

    교회란 무엇인가(3) (신학과 개설과목)

    28

    14

    9

    90

    (격년제+3)

    58

    51


    교원자격증(표시과목:종교) 취득을 위해서 필히 아래의 사항을 모두 이수해야 함.

    ①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을 각각 1과목 이상씩 총 21학점(7과목)이상 이수.

    학과기본이수과목(*표시된 4과목)을 필수로 이수 .(교과교육영역과목 총 8학점이상 필히 이수)

    졸업시 총평균점 2.32점 (4.50만점기준-100점 만점기준으로 총평균점수 75점)이상 취득.

    *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인정 과목임. *(격)은 격년제 과목임.

    *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2-3학년)와 교육목회(3-4학년)는 1번만 수강하면 됨.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는 여름방학 중 실습이 포함됨)

    * 철학영역의 '기독교교육과 정신사상'은 2011년도부터 폐지됨.

    * 2012년부터 상담영역의 과목명이 변경됨.

    * 2011학번까지 기독교상담심리는 다음으로 대체됨 : 기독교이상심리


    2)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기독교교육학개론(3)*

    기독교교육사(2)

    어린이교육(2)

    2학년

    기독교교육과 발달이론(3) 교육신학(3)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3)

    기독교교육영문강독(2)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2)*

    교회교육사(3)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과정(3)

    기독교 교과교육론(2)*

    3학년

    기독교교육철학(3)

    청소년교육(3) 기독교이상심리(3)

    교회란 무엇인가(3)( 신학과 개설과목)

    성경교수법(3) 기독교교육과 인간학(3)

    교육목회(3) 기독교교육방법론(3)

    교육과 컴퓨터(2) 기독교상담교육(3)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 교과교재연구지도법(2)*

    4학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3)

    교육지도자론(3) 기독교교육행정(3)

    장년교육(3) 기독교교육세미나(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전자교육과정개발(3)

    기독교교육과 가족상담(3)

    교회교육의 이론과 실제(3)

    교회와 여성(3) (격)

    정보화사회와 기독교교육(3) (격)

    기독교교육과 사회(2) 교육목회(3)


    ★2011학번만해당

    ★ 본 교육과정(졸업소요학점 포함)은 2011학번 학생들의 이수기준(2011-1학기) 영역별 교육과정임

    ★ 2011학번까지 학생들의 이수기준인 2011-2학기까지의 해당 학번별 교육과정은 별도의 교육과정 변경현황(표)을 참고바람.

     

     

    1) 기독교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

    2011 기독교교육과 영역별 교육과정
    영역 개설과목 개설학점수 단수 다전공

    철 학

    기독교교육철학(3) 기독교교육과 인간학(3)

    기독교교육세미나(3)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기독교교육과 사회(2)

    기독교교과교육론(2)*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21

    14

    12

    과정

    방법론

    기독교교육과정(3) 기독교교육방법론(3)

    기독교 교육행정(3) 기독교교육 영문강독(2)

    청소년 교육(3) 교회와 여성(3) (격)

    정보화사회와 기독교교육(3) (격)

    교육과 컴퓨터(2) 전자교육과정개발(3)

    기독교교과교재연구지도법(2)*

    24

    (격년제 +3)

    14

    9

    상 담

    기독교교육사(2)기독교교육과 가정사역(3)

    상담의 실제(3) 기독교교육과 인간발달(3)

    기독교상담심리(3) 기독교교육상담(3)

    17

    16

    12

    교회교육

    교육신학(3) 교육목회(3) 성경교수법(3)

    어린이교육(2) 장년교육(3) 교육지도자론(3)

    교회교육의 이론과실제(3) 교회교육사(3)

    기독교교육학개론(3)*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2)*

    교회란 무엇인가(3) (신학과 개설과목)

    28

    14

    9

    90

    (격년제 +3)

    58

    51

    교원자격증(표시과목:종교) 취득을 위해서 2009학번부터는 각 영역의 *표된 과목을 모두 필히

       이수하여야 함.

       또한 각영역별로 밑줄친 과목(교직기본이수과목)을 각각1과목 이상씩 총21학점 (7과목)이상 이수하여야 함.

       (미이수시 교원자격증 미취득 및 졸업불가함)

    * 위의 굵은글씨 과목은 타학과인정 과목임. *(격)은 격년제 과목임.

    * 철학영역의 '기독교교육과 정신사상'은 2011년도부터 폐지됨.

    *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2-3학년)와 교육목회(3-4학년)는 1번만 수강하면 됨.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는 여름방학 중 실습이 포함됨)

    * 2009학번부터는 각 영역별로 밑줄친 과목을 각각 1과목 이상 총 21학점(7과목)이상 이수해야 함.


    2)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학기별 교과개설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기독교교육학개론(3)*

    기독교교육사(2)

    어린이교육(2)

    2학년

    기독교교육과 인간발달(3)

    교육신학(3)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3)

    기독교교육영문강독(2)

    기독교교육 논리와 논술(2)*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교회교육사(3)

    기독교교육과정(3)

    기독교 교과교육론(2)*

    3학년

    청소년캠프의 이론과 실제(3)

    기독교교육철학(3)

    청소년교육(3)

    기독교상담심리(3)

    교회란 무엇인가(3) (신학과 개설과목)

    교육목회(3) 성경교수법(3)

    기독교교육과 인간학(3)

    기독교교육방법론(3)

    기독교교육상담(3)

    기독교 교과교재연구지도법(2)*

    교육과 컴퓨터(2)

    4학년

    상담의 실제(3) 교육지도자론(2)

    기독교교육행정(3) 장년교육(3)

    기독교교육세미나(3)

    현대기독교교육사상연구(2)

    전자교육과정개발(3)

    기독교교육과 가정사역(3)

    교회교육의 이론과 실제(3)

    교회와 여성(3) (격)

    정보화사회와 기독교교육(3) (격)

    기독교교육과 사회(2) 교육목회(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