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본문바로가기 ㆍ주메뉴바로가기 ㆍ서브메뉴바로가기 Login 총신대학교 웹메일 에듀클래스&블러그 도서관 학사정보(학생) 학사정보(교수) 원격수업시스템(LMS) 수강로그인 인트라넷 그룹웨어 전자출결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젊은 지성
공지사항대학원공지사항 | 소중한 꿈을 이루는 도약대가 되겠습니다. 대학소개 > 총신소식 > 공지사항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2020-2학기 대학원 학위논문 일정 관련 안내
작성자 대학원교학입학팀 작성일 2020-08-03 조회수 2555
첨부파일 [첨부양식1]2020-2학기 각 대학원 논문 심사 관련 안내 및 양식.hwp 2020-2학기 학위논문일정안내.pdf

   

2020-2 학기 대학원 학위논문 일정 관련 안내

 

 

2020-2 학기 학위논문에 관련한 지도교수배정과 논문심사 대상자의 제반 준비에 관한 사항을 안내드리오니 숙지하시고 기간 내 진행되도록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아래의 일정은 학과 , 전공의 사정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

 

 

1. 논문지도학기

2. 논문심사학기

( 석사 ) · · : 3 학기

( 석사 ) · · · 교음 : 4 학기

( 박사 ) · : 4 학기 , 5 학기

( 석사 ) · · : 4 학기 ~

( 석사 ) · · · 교음 : 5 학기 ~

( 박사 ) · : 6 학기 ~

 

 

. 학위논문일정

1-1. 논문지도학기 : ( 석사 ) · · : 3 학기 , · · · 교음 : 4 학기 , ( 박사 ) · : 4 학기

논문진행 과정

기 간

비 고

· 박사과정 논문연구계획서 인터넷

입력기간

8. 24. ( ) ~ 9. 4. ( )

2020-2 학기 석 · 박사과정 논문지도학기

논문지도교수 배정

9 월 중 ~ 10 월 중

학과 ( 전공 ) 에서 배정

논문지도교수 확정명단 공지

10 월 중

· 박사 논문지도 대상자

확인 : 학생 로그인

 

 

1-2. 논문지도학기 : ( 박사 ) · : 박사과정 5 학기

논문진행 과정

기 간

비 고

박사과정 논문제안서 제출 (5 )

( 공동박사는 영문제안서 )

8. 24. ( ) ~ 9. 4. ( )

* 2011 학번 이후 박사과정에 적용

박 사 : 5 학기

공동박사 : 4 학기 이상

* ‘ 논문프로포절 과목을 수강신청 해야 함

박사 학위 논문제안서 심의

9 월 중

학위논문 제안서 심의대상자

( 학과 ( 전공 ) 에서 주관하여 심사 )

 

 

2. 논문심사학기 : ( 박사 ) · : 6 학기 ,

                                  ( 석사 ) · · : 4 학기 , · · · 교음 : 5 학기

 

* 박사 논문심사가 1 회에서 2 회로 변경됨에 따라 박사과정의 전반적 일정 ( 심사비 납부 , 공개발표 , 가제본 제출 등 )

   석사과정보다 먼저 진행되므로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의 논문 진행 일정이 별도로 수립되었음

* 박사 논문심사와 관련된 세부사항 안내는 첨부양식 1( 별첨 )’ 참고 요망

 

< 박사과정 - · : 6 학기 >

논문진행 과정

기 간

비 고

논문 심사비 납부

8.31.( )~9.11.( )

자격고사 ( 외국어 , 전공 ) 합격 및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 (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 체크리스트 참조 ) 충족자만 납부

논문공개발표

8.31.( )~9.25.( )

해당학기에 심사용 가제본논문 제출대상자 발표회는 해당 학과에서 주관

논문심사위원 배정

9 월 중

학과 / 전공에서 배정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 박사과정 )

10.5.( )~10.16.( )

논문심사대상자

논문심사비 환불 신청 ( 박사과정 )

10.5.( )~10.16.( )

논문심사대상자 중 해당자

1 차 논문심사 ( 박사과정 )

10.19.( )~10.30.( )

논문심사대상자

2 차 논문심사 ( 박사과정 )

11.16.( )~12.4.( )

논문심사대상자

논문 조건부합격자 수정확인서 제출

11.30.( )~12.11.( )

논문심사대상자

완제본 논문 제출

1.4.( )~1.8.( )

논문심사대상자

도서관에 제출 ( 박사 4 )

 

< 석사과정 - · · : 4 학기 , · · · 교음 : 5 학기 >  

논문진행 과정

기 간

비 고

논문 심사비 납부

9.28.( )~10.6.( )

자격고사 ( 외국어 , 전공 ) 합격 및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 (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 체크리스트 참조 ) 충족자만 납부

논문공개발표

9.28.( )~10.23.( )

해당학기에 심사용 가제본논문 제출대상자

발표회는 해당 학과에서 주관

논문심사위원 배정

9~10 월 중

학과 / 전공에서 배정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 석사과정 )

11.2.( )~11.13.( )

논문심사대상자

논문심사비 환불 신청 ( 석사과정 )

11.2.( )~11.13.( )

논문심사대상자 중 해당자

논문심사 ( 석사과정 )

11.16.( )~12.4.( )

논문심사대상자

논문 조건부합격자 수정확인서 제출

11.30.( )~12.11.( )

논문심사대상자

완제본 논문 제출

1.4.( )~1.8.( )

논문심사대상자

도서관에 제출 ( 석사 4 )

 

 

 

. 과정별 내용

1-1. 논문지도학기

( , , 선 석사 3 학기 / , , , 교음 석사 4 학기 / , 목 박사 4 학기 )

 

■ 온라인연구윤리교육 이수

○ 내용 : 온라인연구윤리교육 ( 대학원 홈페이지 연구윤리 온라인 연구윤리교육 안내 참조 ) 이수

 방법 : 온라인연구윤리교육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강좌 ( 2 시간 ) 를 수강 수강 이수증 출력

             교학지원처에  제출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 희망지도교수 입력 , 결과물 출력하여 교학지원처에 제출

기간 : 2020. 8. 24.( ) ~ 9. 4.( )

방법 : 홈페이지 학생 로그인 논문관리 연구계획신청에서 입력 저장

             → 연구계획신청서 출력 대학원 교학지원처로 제출

제출서류 : 연구계획신청서 1 ( 입력 후 출력 ), 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준수서약서 1 ( 연구계획신청서

                   출력 시 자동출력 ), 온라인연구윤리교육 이수증 1

신청 시 유의사항

- 연구의 제목 및 연구계획의 개요를 학사시스템 상에 입력

-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시 희망지도교수 2 인 입력 ( , 논문지도교수는   해당 대학원으로 강의처가 배정

   되어 있는 교수를 우선함을 원칙으로 함 ( 일대원은 제외 ))

- 지도교수는 1 명 배정을 원칙으로 함 ( , 불가피하게 필요시 2 인의 지도교수가 배정 가능 )

- 지도교수 중 더 원하는 지도교수를 지도교수 1 에 기재

- 최대한 학생 희망 반영하여 지도교수 배정

- ‘ 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출력 ( 연구계획서 출력 시 자동출력 ) 하여 서명 후 교학지원처에 제출

 

■ 논문지도교수 배정

○ 기간 : 9 ~10 월 중

결과 조회 : 학과에서 배정 대학원 교학지원처로 확정 명단 제출 교학처에서 학사시스템에 입력

                    학사시스템 ( 홈페이지 학생 로그인 논문관리 논문조회 ) 에서 확인

원우의 희망지도교수 제안을 최대한 수용하되 , 본교 규정에 따라 이와 다르게 배정 가능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규정

   제 5 ( 지도학생 수 제한 )

        1. 효율적인 논문지도를 위하여 논문지도교수 1 인이 담당할 학생 수는 한 학기당 각 대학원별로 박사학위과정인 경우 4 인 이내 , 석사와 박사과정을 합하여 8 인 이내 로 하며 누적된 학생은 제외한다 ( , 부득이한 경우에는 학과 ( 전공 ) 에서 학생 수를 조정하여 결정할 수 있다 ). 개정 2015.07.01., 2019.02.07.

        2. 본인의 희망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경우에는 학과 또는 학과 ( 전공 ) 에서 지도교수를 변경할수 있다 . 개정 2019.02.07.

         가 . 논문제목 ( 내용 ) 과 지도교수의 전공이 일치하지 아니한 경우

         나 . 특정 교수에게 지도교수 신청이 편중된 경우

         다 . 기타 논문지도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 경우

         라 . 전공 교수의 사정상 부득이 한 경우

 

1-2. 논문지도학기 ( , 목 박사 5 학기 )

 

■ 박사과정 학위논문 연구제안서 제출 ( 박사 5 학기 ~ )

○ 대상 : 2020-2 학기에 5 학차가 되는 박사과정 원우

○ 목적 : 학위논문 연구제안서를 제출하여 학위논문 연구계획서의 심의를 받은 후 논문을 작 성할 자격 승인

○ 제출기간 : 2020. 8. 24.( ) ~ 9. 4.( )

○ 작성방법

- 「 연구제안서 작성방법 : 대학원 홈페이지 각종서식 등재번호 16

- 「 연구제안서 작성양식 : 대학원 홈페이지 각종서식 등재번호 17

- 연구제안서의 분량 : A4 용지 15 쪽 이상

공동박사학위과정생의 연구제안서 제출

- 학위논문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영문논문제안서를 작성하여 제출

- 영문제안서양식 : 대학원홈페이지 각종서식 등재번호 33

- 제안서분량 : 2,000~3,000 단어 ( 분량계산 시 참고문헌 제외 ), A4 용지에 작성하며 참고문헌 도 기재 요망

- 심의위원회 합격한 경우에 한하여 화란 자유대학교에 지원할 자격을 승인받게 됨

  ( 지원 시에는 영문 논문제안서 외에 CV, 92 점 이상의 iBT TOEFL 점수 필요 )

 

■ 박사과정 학위논문 연구제안서 심의 ( 박사 5 학기 ~)

○ 대상 : 2020-2 학기에 5 학기차가 되는 박사과정 원우

○ 기간 : 2020 9 월 중

            구체적 심의일정 및 장소 등은 학과 조교를 통해 추후 통지됨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규정

6 ( 논문제안서 심사위원회 )

1. 대학원과 목회신학전문대학원의 박사학위청구논문을 신청하는 자는 자격고사 합격 이 후 확정된 논문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5 학기차에 논문제안서를 제출하여 심사위원회 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

2. 학과 ( 전공 ) 에서 학과장 ( 또는 전공주임 ), 논문 지도교수 , 전공관련 교수 1~2 인등 총 3~4 인으로 심사위원을 구성하여 심사를 실시한다 . 위원장은 학과장 ( 또는 전공주임 ) 으로 하되 , 학과장 ( 전공주임 ) 이 지도교수인 경우 심사위원 중 호선 한다 .

3. 논문제안서를 소정의 양식에 서면평가하며 , 심사위원 중 2/3 이상 80 (B) 이상의 평가 를 받는 경우에 합격으로 한다 . 심사 종료 후 논문제안서 심사결과서를 교학과에 제출 하고 , 교학과는 결과를 논문제안서 성적에 Pass, Fail 로 입력한다 .

4. 논문제안서 작성은 별도의 작성지침에 따른다 .

5. 논문제안서 심사위원회의 심사 후 합격자에게 한하여 논문을 작성하도록 한다 .

6. 논문제안서 심사는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과 동일 학기에 할 수 없으며 , 반드시 심 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이전 학기에 완료되어야 한다 .

7. 석사과정의 경우 3 학기차 ( 교육대학원 , 사회복지대학원 , 상담대학원 , 교회음악대학원의 경우 4 학기차 ) 에 논문제안서를 전공별로 발표할 수 있다 .

○ 학위논문 연구제안심의위원회의 기능

- 학위논문연구계획서 내용에 대한 심의

- 지도교수 배정의 적절성 최종 확인

-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자격 승인

학위논문 연구제안서 작성 및 심의 시 유의사항

- 연구제안서 심의에서 불합격할 경우 최소 다음 학기에 재심사를 받아야 함

- 연구제안서 심의에서 합격 후 다음 학기부터 논문심사를 받을 수 있게 됨

 

2. 논문심사학기 ( , , 선 석사 4 학기 ~/ , , , 교음 석사 5 학기 ~/ 박사 6 학기 ~)

 

■ 논문지도카드

석사과정은 5 회 이상 , 박사과정은 10 회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 후 논문지도확인카드 ’( 대학원 홈페이지 각종서식 3 ) 에 지도교수의 날인 받아야 함

 

■ 논문지도교수 변경

○ 대상

지도교수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방법

홈페이지 각종서식 →「 학위논문지도교수 변경신청서 ( 대학원 홈페이지 각종서식 2 ) 를 다운받은 후 작성하여 학과 ( 전공 ) 에 제출하여 학과 ( 전공 ) 의 승인을 받아야 함

( 학과는 지도교수 변경승인 후 결과를 교학지원처에 제출하고 , 교학지원처는 해당 내용을 학 사정보시스템에 입력함 )

 

■ 논문제목 변경

○ 대상

연구계획서에 입력한 논문 제목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방법

학위논문 제목변경신청서 ( 대학원 홈페이지 각종서식 7 ) 를 작성하여 교학지원처에 제출

기간

논문심사 전 :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시에 제출

논문심사 후 : 해당 학기 성적입력 정정 기간 전까지 제출  

유의사항

논문 제목을 변경하였으나 논문 제목 변경신청서 미제출 시 졸업학위기에 변경 전 제목으로 자동 인쇄

 

■ 논문심사비 납부 및 환불

○ 대상 :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 체크리스트 ( 각종서식 31) 기준으로 가제본 제출 가능자

납부기간 :

과정

기간

박사과정

2020. 8. 31. ( ) ~ 9. 11. ( )

석사과정

2020. 9. 28. ( ) ~ 10. 6. ( )

금액

- 박사과정 심사비 : 900,000

- 석사과정 심사비 : 200,000

납부 방법

- 학생로그인 논문관리 논문심사비 ( 고지서출력 ) 가상계좌로 입금

환불신청기간 :

과정

기간

박사과정

2020. 10. 5. ( ) ~ 10. 16. ( )

석사과정

2020. 11. 2. ( ) ~ 11. 13. ( )

납부 및 환불 시 유의사항

- 정해진 기간 내에 심사비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 본 학기에 논문심사대상자로 포함 불가

- 환불기간 경과 시 환불이 불가하므로 환불을 희망할 경우 반드시 환불기간 내에 신청

 

■ 논문 심사용 가제본 논문 및 첨부서류 제출

○ 대상 :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 체크리스트 ([ 각종서식 31 번 참고 ]) 요건 충족하여 심사 비 납부한 경우

제출서류

제 출 서 류

석사

박사

비 고

심사용 가제본 논문

3

5

홈페이지 > 학위논문 > 논문예시파일 참조

논문지도확인카드 ( 소정양식 )

5

10

최소 지도 횟수 충족해야 함 .

논문공개발표 결과보고서

( 소정양식 )

1

1

발표논문 요약본 ( A4 용지 5 장 이내 ) 첨부

학위청구논문 제출승인서

( 소정양식 )

1

1

 

학위논문 제목변경신청서

( 소정양식 )

해당자만 제출

논문지도 중 제목 변경자는 반드시 제출 ( 최종제목이 졸업학위기에 인쇄됨 )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

체크리스트 ( 소정양식 )

1

1

체크리스트 내의 각 항목에 대해 본인이 기입하여 제출

논문유사도검사결과보고서

( 소정양식 )

1

1

본교 대학원 홈페이지에 논문표절검사 탭을 통해 검사하고 기준 충족된 결과서 출력본 및 결과보고서 ( 소정양식 ) 제출

홈페이지 논문표절검사시스템 활용하여 검사 ( 유사도 결과가 10% 미만 시 기준 충족 )

학술대회 참석 (2 ) 또는

발표 (1 ) 확인서

( 또는 영수증과 관련증빙 )

(2016.3.1. 이후 졸업심사

대상자부터 )

1

1

전국규모 이상의 조직체가 있는 학회에서 개최하는 학술대회에서 활동한 경우만 인정

[ 참석확인용 제출서류 ]

  영수증 또는 참석확인서

  학술대회발표집 또는 순서지에서

    학술대회명 학회명 , 개최 일자 , 장소 ,

    당일 발표 순서 등이 있는

    페이지의 원본 또는 복사본

학술지논문게재 확인서

( 박사과정 2013 학번부터 )

-

1

정규 조직이 있는 학회에서 정기적으로

발간하는 학술지 ( 학술대회 발표집 제외 ) 로서 , 적법한 투고절차에 따라 게재여부가 심사되는 학술지에 게재 ( 예정 ) 된 논문만 인정

* 게재 인정되는 학술지

일대원 : 한국연구재단 등재 ( 후보 ) 학술지 , 교내 학술지 ( , 2017 2 월 졸업예정자부터 기교 , 유교 , 사복 , 상담전공생은 한국연구재단 등재 ( 후보 ) 학술지에 게재 ( 예정 ) 된 논문만 인정 )

목대원 : 한국연구재단 등재 ( 후보 ) 학술지 , 교내 학술지 , 전공별 학술지

[ 게재 증빙서류 ]

논문게재 ( 예정 ) 증명서

논문게재 학술지 원본 또는 게재를

증명할 수 있는 표지 , 목차 , 논문 등의 사본

연구윤리교육 이수증

(2015.7 월부터 )

1

1

 

( * 특히 , 석사과정의 경우 졸업논문 , 졸업연주 , 논문대체학점이수자 모두 적용대상이므로 논 문을 쓰지 않는 사회복지대학원 , 상담대학원 , 교회음악대학원 원우도 모두 위의 내용을 충 족하셔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 )

제출방법

- 심사용 가제본 논문은 논문예시파일 참조하여 작성 후 제본

- 제출서류 중 소정양식들은 대학원 홈페이지 학위논문 논문관련양식에서 다운받아 작성

제출기간 :

과정

기간

박사과정

2020. 10. 5. ( ) ~ 10. 16. ( )

석사과정

2020. 11. 2. ( ) ~ 11. 13. ( )

제출장소 : 신관 1 ( 가칭 ) 통합 조교 사무실 - 대학원 교학지원처 ( 신관 113 )

■ 논문 심사

대상 : 심사용 가제본 논문과 관련서류 제출 및 심사비 납부자

기간 :

과정

기간

박사과정

1

2020. 10. 19. ( ) ~ 10. 30. ( )

2

2020. 11. 16. ( ) ~ 12. 4. ( )

석사과정

■ 논문 완제본 및 관련서류 제출

대상 : 논문 내용 ( 서류 ) 심사 및 구술심사에 모두 합격한 경우

제출내용

- 논문

논문파일 : 본교 규격에 따라 작성된 논문파일

완제본 논문 : 본교 규격에 따라 작성된 완제본 논문 4

( 사당도서관 1 , 양지도서관 1 , 국회도서관 1 , 국립중앙도서관 1 )

관련서류

- 완제본 논문 체크리스트 ([ 대학원 홈페이지 각종서식 참고 ])

- 논문유사도검사결과보고서 : 수정 · 완성된 논문에 대하여 검사한 결과서 및

  학위논문 유사도검사결과보고서 ( 소정양식 )

제출기간 : 2021. 1. 4. ( ) ~ 1. 8. ( )

제출장소

- 논문 : 도서관 ( 1 종합관 3 층 대출실 ) 및 도서관 홈페이지

- 관련서류 : 교학지원처

제출절차

논문심사 합격 도서관 홈페이지 d-collection 공지사항 및 탑재방법 확인 논문 원문을 d-collection 에 업로드 업로드 후 도서관의 제출승인 또는 반송 확인 ( 자신의 제출내역에서 확인 가능 ) 반송 일 경우 사유 확인 후 수정하여 다시 업로드하면 되고 , ‘ 제출승인 일 경우 저작권동의서와 제출확인서 출력 논문완제본 제작 저작권동의서 , 제출확인서 및 완제본 논문 4 권을 도서관 3 층 대출실에 제출 최종 논문에 대한 유사도검사결과보고서와 카피킬러 검사 결과지를 대학원 교학지원처에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