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본문바로가기 ㆍ주메뉴바로가기 ㆍ서브메뉴바로가기 Login 총신대학교 웹메일 에듀클래스&블러그 도서관 학사정보(학생) 학사정보(교수) 수강로그인 인트라넷 그룹웨어 전자출결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젊은 지성
공지사항대학원공지사항 | 소중한 꿈을 이루는 도약대가 되겠습니다. 대학소개 > 총신소식 > 공지사항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2019-1학기 학위논문일정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1-31 조회수 3133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2019-1학기 학위논문에 관련한 지도교수배정과 논문심사 대상자의 제반 준비에 관한 사항을 안내드리오니 숙지하시고 기간 내 진행되도록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래의 일정은 학과, 전공의 사정에 따라 일부 조정 될 수 있습니다)

 

1. 논문지도학기

2. 논문심사학기

(석사) 일·목·선 : 3학기

(석사) 교·사·상·교음 : 4학기

(박사) 일·목: 4학기, 5학기

(석사) 일·목·선 : 4학기 ~

(석사) 교·사·상·교음 : 5학기 ~

(박사) 일·목: 6학기 ~

 

Ⅰ 학위논문일정

  1-1. 논문지도학기: (석사) 일·목·선 : 3학기, 교·사·상·교음 : 4학기, (박사) 일·목: 4학기

논문진행 과정

기 간

비  고

‣석·박사과정 논문연구계획서

 인터넷입력기간

3.4(월)~3.12(화)

 2019-1학기 석·박사과정

 논문지도학기

‣논문지도교수 배정

3월중~4월중

 학과(전공)에서 배정

‣논문지도교수 확정명단 공지

         4월중

 석·박사 논문지도 대상자

 확인 : 학생로그인

 

  1-2 논문지도학기 : (박사) 일·목: 박사과정 5학기

논문진행 과정

기 간

비  고

‣박사과정 논문제안서 제출 (5부)

  (공동박사는 영문제안서)

3.4(월)~3.12(화)

* 2011학번 이후 박사과정에 적용

  박    사 : 5학기

  공동박사 : 4학기 이상

* ‘논문프로포잘’과목을 수강신청

   해야 함.

‣박사학위 논문제안서 심의

      3~4월중 

 학위논문 제안서 심의대상자

 (학과(전공)에서 주관하여 심사)

 

  2. 논문심사학기 : (석사) 일·목·선 : 4학기, 교·사·상·교음 : 5학기,  (박사) 일·목: 6학기

논문진행 과정

기 간

비  고

‣논문 심사비 납부

4.1(월)~4.5(금)

자격고사(외국어,전공) 합격 및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 체크리스트 참조)

충족자만 납부

‣논문공개발표

4.1(월)~4.26(금)

  해당학기에 심사용 가제본논문

  제출대상자

발표회는 해당 학과에서 주관

‣논문심사위원 배정

4~5월중

 학과/전공에서 배정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석·박사과정)

4.29(월)~5.20(월)

 논문심사대상자

‣논문심사비 환불 신청(석·박사과정)

5.20(월)~6.4(화)

 논문심사대상자 중 해당자

‣논문심사(석·박사과정)

5.20(월)~6.14(금)

 논문심사대상자

‣논문 조건부합격자 수정확인서 제출

6.24(월)~6.28(금)

 논문심사대상자

‣완제본 논문 제출(석·박사과정)

7.8(월)~7.17(수)

 논문심사대상자

 도서관에 제출 (석사 4부, 박사 4부)

 

Ⅱ. 과정별 내용

1-1. 논문지도학기

       (일,목,선 석사 3학기/교,사,상,교음 석사 4학기/ 일,목 박사 4학기)

 

온라인연구윤리교육 이수

- 내용: 온라인연구윤리교육(홈페이지→연구윤리→온라인 연구윤리교육 안내 참조) 이수

- 방법: 온라인연구윤리교육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강좌(약2시간)를 수강→수강 이수증 출력→

          교학지원처에 제출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희망지도교수 입력, 결과물 출력하여 교학지원처에 제출

-기간: 개강 후 2019. 3. 4(월) ~ 3. 12(화)

-방법: 홈페이지→학생로그인→논문관리→연구계획신청에서 입력→저장

         → 연구계획신청서 출력→대학원교학지원처로 제출

-제출서류: 연구계획신청서 1부(입력 후 출력), 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준수서약서 1부

                (연구계획신청서 출력 시 자동출력), 온라인연구윤리교육 이수증 1부

-신청 시 유의사항

● 연구의 제목 및 연구계획의 개요를 학사시스템 상에 입력

●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시 희망지도교수 2인 입력(단, 논문지도교수는 해당 대학원으로

    강의처가 배정되어 있는 교수를 우선함을 원칙으로 함(일대원은 제외)).

● 지도교수는 1명 배정을 원칙으로 함(단, 불가피하게 필요 시 2인의 지도교수가 배정 가능)

● 지도교수중 더 원하는 지도교수를 지도교수 1에 기재.

● 최대한 학생 희망 반영하여 지도교수 배정

● ‘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출력(연구계획서 출력 시 자동 출력)하여 서명 후

     교학지원처에 제출   


논문지도교수 배정

- 기간: 3월~4월중

- 결과 조회: 학과에서 배정→대학원교학지원처로 확정 명단 제출→교학처에서 학사시스템에 입력

   →학사시스템(홈페이지→학생로그인→논문관리→논문조회)에서 확인

-원우의 희망지도교수 제안을 최대한 수용하되, 본교 규정에 따라 이와 다르게 배정 가능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규정 제5조(지도학생 수 제한)

     1. 효율적인 논문지도를 위하여 논문지도교수 1인이 담당할 학생 수는 한 학기당   

         각 대학원별로 박사학위과정인 경우 4인 이내, 석사와 박사과정을 합하여 8인 이내로 하며

         누적된 학생은 제외한다(단, 부득이한 경우에는 학과(전공)에서 학생 수를 조정하여 결정

         할 수 있다)

     2. 본인의 희망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경우에는 학과 또는 학과(전공)에서 지도교수를 변경

        할 수 있다.

       가. 논문제목(내용)과 지도교수의 전공이 일치하지 아니 한 경우

       나. 특정교수에게 지도교수 신청이 편중 된 경우 

       다. 기타 논문지도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 된 경우 

       라. 전공 교수의 사정상 부득이 한 경우  

 

1-2. 논문지도학기 (일,목 박사 5학기)

 

박사과정 학위논문 연구제안서 제출(박사 5학기~ )

- 대상: 2019-1학기에 5학기차가 되는 박사과정 원우

- 목적: 학위논문 연구제안서를 제출하여 학위논문 연구계획서의 심의를 받은 후 논문을 작성할

  자격 승인

- 제출기간: 2019. 3. 4(월) ~ 3. 12(화)

- 작성방법

● 「연구제안서 작성방법」 : 대학원 홈페이지→각종서식→등재번호 21

● 「연구제안서 작성양식」 : 대학원 홈페이지→각종서식→등재번호 22

● 연구제안서의 분량 : A4용지 15쪽 이상

- 공동박사학위과정생의 연구제안서 제출

● 학위논문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영문논문제안서를 작성하여 제출

● 영문제안서양식 : 대학원홈페이지 →각종서식→등재번호 52

● 제안서분량 : 2,000~3,000단어(분량계산 시 참고문헌 제외), A4용지에 작성하며 참고문헌도

    기재요망

● 심의위원회 합격한 경우에 한하여 화란 자유대학교에 지원할 자격을 승인 받게 됨

    (지원 시에는 영문 논문제안서 외에 CV, 92점 이상의 iBT TOEFL 점수 필요).

 

박사과정 학위논문 연구제안서 심의(박사 5학기~)

- 대상: 2019-1학기에 5학기차가 되는 박사과정 원우

- 기간: 2019. 3월 ~ 4월중

          구체적 심의일정 및 장소 등은 학과조교를 통해 추후 통지됨.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규정 제6조 (논문제안서 심사위원회)

1. 대학원과 목회신학전문대학원의 박사학위청구논문을 신청하는 자는 자격고사 합격 이     후 확정된 논문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5학기차에 논문제안서를 제출하여 심사위원회    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2. 학과(전공)에서 학과장(또는 전공주임), 논문 지도교수, 전공관련 교수 1~2인등 총3~4인    으로 심사위원을 구성하여 심사를 실시한다. 위원장은 학과장(또는 전공주임)으로 하되, 학과장(전공주임)이 지도교수인 경우 심사위원 중 호선 한다.    

 3. 논문제안서를 소정의 양식에 서면평가하며, 심사위원 중 2/3 이상 80점(B)이상의 평가를 받는 경우에 합격으로 한다. 심사 종료 후 논문제안서 심사결과서를 교학과에 제출하고, 교학과는 결과를 논문제안서 성적에 Pass, Fail로 입력한다.

4. 논문제안서 작성은 별도의 작성지침에 따른다.

5. 논문제안서 심사위원회의 심사 후 합격자에게 한하여 논문을 작성하도록 한다.

6. 논문제안서 심사는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과 동일 학기에 할 수 없으며, 반드시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이전 학기에 완료되어야 한다.

7. 석사과정의 경우 3학기차(교육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상담대학원, 교회음악대학원의 경우

    4학기차)에 논문제안서를 전공별로 발표할 수 있다.

 

- 학위논문 연구제안심의위원회의 기능

● 학위논문연구계획서 내용에 대한 심의

● 지도교수 배정의 적절성 최종 확인

●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자격 승인

- 학위논문 연구제안서 작성 및 심의 시 유의사항

● 연구제안서 심의에서 불합격할 경우 최소 다음 학기에 재심사를 받아야 함.

● 연구제안서 심의에서 합격 후 다음 학기부터 논문 심사를 받을 수 있게 됨.

 

2. 논문심사학기 (일,목,선 석사 4학기~/교,사,상,교음 석사 5학기~/박사 6학기~)

 

논문지도카드

석사과정은 5회 이상, 박사과정은 10회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 후 "논문지도확인카드"(대학원 홈페이지→각종서식 3번)에 지도교수의 날인 받아야 함.

 

논문지도교수 변경

- 대상

지도교수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 방법

홈페이지→각종서식→「학위논문지도교수 변경신청서」(대학원 홈페이지→ 각종서식 2번)를 다운받은 후 작성하여 학과(전공)에 제출하여 학과(전공)의 승인을 받아야 함.

(학과는 지도교수 변경 승인 후 결과를 교학지원처에 제출하고, 교학지원처는 해당 내용을 학사정보시스템에 입력 함)

 

논문제목 변경

- 대상

연구계획서에 입력한 논문제목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방법

「학위논문 제목변경신청서」(대학원 홈페이지→각종서식 9번)를 작성하여 교학지원처에 제출

- 기간

● 논문 심사 전: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시에 제출

● 논문 심사 후: 해당 학기 성적입력정정기간 전까지 제출

- 유의사항

논문제목을 변경하였으나 논문제목 변경신청서 미제출 시 졸업학위기에 변경 전 제목으로 자동 인쇄

 

논문심사비 납부 및 환불

- 대상: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 체크리스트(각종서식49) 기준으로 가제본 제출 가능자

- 납부기간: 2019. 4. 1(월) ~ 4. 5(금)

- 금액

● 석사과정 심사비 : 200,000원

● 박사과정 심사비 : 2019-1학기부터 박사과정 논문심사가 1회에서 2회로 조정 됨에 따라 심사비가

    변경 될 예정이며 확정되는 대로 공지 예정

- 납부 방법

● 학생로그인→논문관리→논문심사비(고지서출력)→가상계좌로 입금

-환불신청기간: 2019. 5. 20(월) ~ 6. 4(화)

- 납부 및 환불 시 유의사항

정해진 기간 내에 심사비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 본 학기에 논문심사대상자로 포함 불가

● 환불기간 경과 시 환불이 불가하므로 환불을 희망할 경우 반드시 환불기간 내에 신청

 

논문 심사용 가제본 논문 및 첨부서류 제출

- 대상: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 체크리스트([각종서식 49번 참고]) 요건 충족하여 심사비

            납부한 경우

- 제출서류   

제 출 서 류

석사

박사

비      고

① 심사용 가제본 논문

3부

5부

홈페이지>학위논문>논문예시파일

참조

② 논문지도확인카드(소정양식)

5부

10부

최소 지도 횟수 충족해야 함.

③ 논문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소정양식)

1부

1부

발표논문 요약본(A4용지 5장 이내)

첨부

④ 학위청구논문 제출승인서

    (소정양식)

1부

1부

 

⑤ 학위논문 제목변경신청서

    (소정양식)

해당자만 제출

논문지도 중 제목 변경자는 반드시 제출(최종제목이 졸업학위기에 인쇄됨)

⑥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

     체크리스트(소정양식)

1부

1부

체크리스트 내의 각 항목에 대해 본인이 기입하여 제출

⑦ 논문유사도검사결과보고서

   (소정양식)

-

1부

본교 대학원 홈페이지에 논문표절

검사 탭을 통해 검사하고 기준 충족된 결과서 출력본 및 결과보고서

(소정양식) 제출

홈페이지 논문표절검사시스템 활용하여 검사(유사도 결과가 10% 미만 시 기준 충족) 

*현재는 박사과정만 의무 제출하고 있으나 석사도 2019년 8월 졸업생부터는 의무제출

⑧ 학술대회 참석(2회) 또는

   발표(1회) 확인서

   (또는 영수증과 관련증빙)

   (2016.3.1.이후 졸업심사

   대상자부터)

1부

1부

전국규모 이상의 조직체가 있는 학회에서 개최하는 학술대회에서 활동한 경우만 인정

[참석확인용 제출서류]

 ① 영수증 또는 참석확인서

 ② 학술대회발표집 또는 순서지에서

    학술대회명, 학회명, 개최일자,

    장소,당일 발표 순서 등이 있는

    페이지의 원본 또는 복사본

⑨ 학술지논문게재 확인서

   (박사과정 2013학번부터)

-

1부

정규 조직이 있는 학회에서 정기적으로

발간하는 학술지(학술대회 발표집 제외)로서, 적법한 투고절차에 따라 게재여부가 심사되는 학술지에 게재(예정)된 논문만 인정

*게재 인정되는 학술지

▶일대원: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교내 학술지(단, 2017년 2월 졸업예정자부터 기교, 유교, 사복, 상담전공생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 학술지에 게재(예정)된 논문만 인정)

▶목대원: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교내 학술지, 전공별 학술지

[게재 증빙서류]

① 논문게재(예정) 증명서

② 논문게재 학술지 원본 또는 게재를

     증명할 수 있는 표지, 목차, 논문 등의 사본

⑩ 연구윤리교육 이수증

   (2015.7월부터)

1부

1부

 

 

(*특히, 석사과정의 경우 졸업논문, 졸업연주, 논문대체학점이수자 모두 적용대상이므로 논    문을 쓰지 않는 사회복지대학원, 상담대학원, 교회음악대학원 원우도 모두 위의 내용을 충   족하셔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  제출방법

● 심사용 가제본 논문은 논문예시파일 참조하여 작성 후 제본

● 제출서류 중 소정양식들은 대학원 홈페이지→학위논문→논문관련양식에서 다운받아 작성

- 제출기간 : 2019. 4. 29(월) - 5. 20(월)

- 제출장소 

 

대학원

학과 및 전공

제출장소

석사과정

박사과정

일반대학원

신학과

교학지원처

(신관 113호)

교학지원처

(신관 113호)

기독교교육과

신관 403호

신관 403호

유아교육과

신관 407호

신관 407호

교회음악과

신관 504호

-

교육대학원

교육

학과

기독교교육전공

신관 403호

-

영어교육전공

신관 404호

-

유아교육전공

신관 407호

-

선교대학원

선교학과

신관 106호

-

목회신학전문대학원

목회학과

목회학과 사무실

목회학과 사무실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신관 114호

-

상담대학원

기독교상담학과

신관 106호

-

교회음악대학원

교회음악과

신관 504호

-

 


논문 심사

-  대상: 심사용 가제본 논문과 관련서류 제출 및 심사비 납부자

-  기간: 2019. 5. 20(월) ~ 6. 14(금)

 



논문 완제본 및 관련서류 제출

-  대상: 논문 내용(서류)심사 및 구술심사에 모두 합격한 경우

-  제출내용

● 논문

-논문파일: 본교 규격에 따라 한글 프로그램에 작성된 논문 화일

-완제본 논문: 본교 규격에 따라 작성된 완제본 논문 4부

             (사당도서관 1부, 양지도서관 1부, 국회도서관 1부, 국립중앙도서관 1부)

-  관련서류

● 완제본 논문 체크리스트([대학원 홈페이지 각종서식 참고])

● 논문유사도검사결과보고서: 박사과정생만 해당되며 수정·완성된 논문에 대하여 검사한 결과서 및 학위논문 유사도검사결과보고서(소정양식)

-  제출기간: 2019. 7. 8(월) - 7. 17(수)

-  제출장소

● 논문: 도서관(제1종합관 3층 대출실) 및 도서관 홈페이지

● 관련서류: 교학지원처

-  제출절차

논문심사 합격⇒도서관 홈페이지 d-collection 공지사항 및 탑재방법 확인⇒논문 원문을 d-collection에 업로드⇒업로드 후 도서관의 ‘제출승인’ 또는 ‘반송’ 확인(자신의 제출내역에서 확인 가능)⇒‘반송’일 경우 사유 확인 후 수정하여 다시 업로드하면 되고, ‘제출승인’일 경우 저작권동의서와 제출확인서 출력⇒논문완제본 제작⇒ 저작권동의서, 제출확인서 및 완제본 논문 4권을 도서관 3층 대출실에 제출